현대삼호중공업이 러시아 소브콤플롯트사가 발주한 11만 4천 톤급 LNG 연료 유조선의 진수를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4일 밝혔다.
 
길이 250미터, 폭 44미터, 깊이 21미터 규모의 이 선박은 올 6월 시운전을 거쳐 7월 중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현대삼호중공업은 LNG 가스 추진 개념의 적용을 위해 국제가스선박기준과 러시아 선급의 규정까지 고려해 이 선박을 건조했다.
 
LNG 연료 추진 방식은 지금까지 일부 선진국에서 연안선박과 관공선 등 중소형 선박에 주로 적용되어 왔으나, 대형 선박에 이 개념을 적용해 건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이 선박에 가스 연료 탱크와 연료 공급 장치, 가스와 기름을 번갈아 사용할 수 있는 DF(Dual Fuel)엔진을 추가로 장착했다.
 
러시아의 소브컴폴롯트사는 현대삼호중공업에 총 6척의 동형 선박을 발주하고 있으며, 이번에 진수를 마친 호선은 첫 번째로 건조되고 있는 선박이다. 이들 선박은 2019년 상반기까지 모두 인도될 예정이다.
 
현대삼호중공업 관계자는 “국제해사기구의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있고, 배출가스 규제지역도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면서 “친환경 선박에 대한 앞선 경쟁력은 향후 작업물량 확보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