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는 9일 '한부모가족의 날' 제정을 계기로 편견·차별을 조장할 수 있는 법·제도를 찾아 정비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부모가족의 날'은 한부모가족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예방하고 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지난 1월 제정됐다. 관련 법률은 오는 7월부터 시행된다.
 
5월 10일로 '한부모가족의 날'이 정해진 것은 기존 '입양의 날'이 5월 11일인 것을 감안해 '원가정에서 양육하는 것이 입양보다 우선'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여가부에 따르면 현재 이혼 또는 사별, 미혼으로 인한 한부모가족은 국내 154만 가구다. 전체 가구 중 10.8%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부부와 자녀로 이뤄진 전통적 가족형태에서 벗어났다는 이유로 편견과 사회적 차별을 경험하고 한부모 홀로 생계와 양육 등을 책임지고 있어 경제적 고충이 큰 상황이다.
 
정현백 여가부 장관은 "한부모가족의 날 제정은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활발히 펼쳐온 민간단체들과 정부가 함께 협력해 이뤄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우리사회가 가족을 바라보는 가치관이 변화해야 하고 다양한 가족이 차별 받지 않는 일상민주주의가 우리 의식과 생활 속에 더 깊이 뿌리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부모가족의 날' 제정을 기념해 오는 10일 오후 2시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한부모가족, 다 같은 가족입니다'라는 주제로 한부모가족단체가 주최하는 기념 행사와 정책 세미나가 열린다.
 
이날 기념행사는 한부모가족 스스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한부모 가족 관련 민간단체들이 모여 마련했다. 한부모가족정책 변천사 영상 상영, 한부모가족 인권선언문 낭독, 한부모가족 서포터즈 발대식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