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9일 오전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 대표에 따르면 이제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해당 광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한다.
 
이와 함께 한 대표는 “네이버 뉴스에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한 대표는 “아웃링크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전재료 바탕의 비즈니스 계약,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언론사들의 엇갈리는 의견 등으로 일괄적인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의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구글은 모바일 검색앱이나 웹에서 뉴스를 모아 배열하는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가 해당 기사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의 웹페이지로 연결된다. 다만 트래픽이 언론사로 연결되는 만큼, 구글은 이에 대한 전재료를 언론사에 제공하지 않고 있다.
 
네이버도 앞서 언론사들을 대상으로 아웃링크 전환에 대한 의견을 묻는 조사에서 ‘아웃링크로 전환하면 전재료를 지급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로 인해 아웃링크 전환에 찬성한 언론사는 고작 1곳 뿐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네이버는 아웃링크 도입시 우려되는 낚시성 광고나 선정적 광고, 악성코드 감염 등의 역기능을 해소하기 위해 아웃링크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후 아웃링크/인링크 도입 언론사를 가려 추진할 계획이다.
 
또 한 대표는 네이버 첫 화면 최상단에 배열된 소수의 기사에 3000만명의 시선이 집중되는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자의 뉴스 소비 동선을 다양화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네이버는 올 3분기 내에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완전히 제외하고 ‘검색 중심’으로 재편하기로 했다. ‘실시간급상승검색어’도 더 이상 첫 화면에서 제공되지 않는다. 사용자의 선택을 받아야 하는 구조로 개편된다.
 
3분기 이후 사용자들이 언론사의 다양한 시각이 담긴 뉴스를 보기 위해서는 새롭게 신설될 ‘뉴스판’으로 이동해야 한다. ‘뉴스판’은 첫 화면을 옆으로 밀면 나오는 두 번째 화면에 위치한다.
 
‘뉴스판’은 언론사별로 직접 편집한 뉴스가 노출되고, 사용자가 언론사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뉴스판’에서 나오는 광고 이익 전액은 언론사에 제공될 예정이다.
 
한 대표는 댓글 어뷰징 방지를 위한 댓글 정책과 시스템 개편에 대한 추가 방안도 공개했다. 특히 6.13 지방선거 기간까지 정치/선거기사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계정(아이디) 사용에 대한 이상 패턴을 더욱 면밀하게 감지해 이상 징후에 대한 계정 보호조치 등도 취할 예정이다. 또한 매크로 공격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한다.
 
이 외에도 네이버는 ▲소셜 계정의 댓글 작성 제한▲동일 전화번호로 가입한 계정들을 통합한 댓글 제한 ▲반복성 댓글 제한 ▲비행기 모드를 통한 IP변경 방식에 대한 통신사에 협조 요청 등을 통해 댓글 어뷰징 시도에 대한 대응을 보다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 대표는 6.13 지방선거와 관련한 정책에 대해서도 “정치/선거기사 댓글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해 6.13 지방선거 기간까지 정치/선거기사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 대표는 “선거기간 동안 댓글 영역의 모니터링 결과를 공개할 것”이라며 “의심 건수와 조치 건수, 수사의뢰 내용을 외부에서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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