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경협’ 기대감 상승, 정부·기업 채비 본격화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물류’가 물류업계에 새로운 전환점을 가져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남북경제협력사업이 본격화되면 철도·도로 연결사업이 가장 먼저 추진될 것으로 관측된다.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의 모임인 ‘개성공단비상대책위원회’도 재가동 준비를 위한 본격적인 채비에 나서고 있다. 한편 철도·교통전문가들은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인 밑그림이 그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경협을 서두르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국제적 변화 추이를 지켜보면서 차분하게 경제협력 방안을 추진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2018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교류 방안이 예상 밖으로 진전을 이루면서 경제협력 분야 인프라 사업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남북은 지난달 27일 판문점 ‘한반도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선언’을 통해 “10·4 선언에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동해선·경의선 철도와 도로를 연결하고 현대화 할 것”이라고 합의했다.

지난 2007년 10·4선언에는 북한도로 철도 개·보수를 비롯해, 안변·남포 조선협력단지,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설치, 백두산~서울 직항로 개설, 경제특구 건설 등 사업비 14조3000억 원 규모의 경협 사안이 포함됐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남북간 도로를 대비한 특별팀(TF) 을 꾸려 사업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도 남북철도 연결 사업을 전담하는 남북대륙사업처를 신설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남북정상회담 전 국토교통부 출입기자단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남북정상회담 뒤 실무회담을 통해 물류, 운송 등 남북철도연결사업이 논의될 것”이라며 “특히 철도의 경우 지금이라도 평양에서 신의주, 베이징을 연결해 화물을 운송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코레일과 함께 ‘철도발전협력단’을 구성해 남북 철도연결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기대 커진 ‘남북 경협’ 향후 변화 주목
 
남북경제협력 관계에 진전이 있을 경우, 물류업계도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CJ대한통운은 러시아 물류기업 페스코(FESCO)와의 협약을 통해 유라시아 전 지역에 걸친 다양한 분야의 물류사업을 공동 진행하기로 했다.

이 사업을 통해 CJ대한통운은 우즈베키스탄 등 CIS지역에서 진행되는 대형 플랜트 시공사업 등을 비롯해 프로젝트 물류 분야에서 정보공유, 협업수주 등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이어갈 예정이다.

중앙아시아와 러시아, 시베리아 등은 최근 대형플랜트 건설이 집중되고 있어 CJ대한통운의 기술력과 페스코의 네트워크가 결합될 경우,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했다.

동해안 유일의 컨테이너항인 영일만항을 보유하고 있는 항구도시 포항시도 중단된 ‘나진-하산 프로젝트’의 재개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 여객부두 조성과 관련해 북-러-중-일을 연결하는 크루즈 상품 개발로 남북물류의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교통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서는, 부산서 출발해 포항-삼척을 거쳐 북한-중국-러시아를 잇는 대륙횡단 노선연결에 새로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와 함께 영일만항을 중심으로 해양관광·물류 활성화를 통해 침체된 지역경제에 새로운 도약을 준비할 계획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시는 침체된 영일만항을 활성화하고 남북경제협력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며 “북극항로 개설, 교통 인프라 개통 등에 대비한 다양한 사업발굴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북물류, 정부가 먼저 큰 밑그림 제시해야”
 
한편 일각에서는 북한의 비핵화와 국제적 제재 완화가 불분명한 상태에서 남북경협을 서두르는 것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남북한 경제협력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정부와 관련 업계에서 봇물 터지듯 나오고 있지만, 이것이 현실화되기까지는 아직 먼 얘기라는 것이 일부 전문가들의 얘기다.

건설업계 관계자들 또한 “아직은 북미정상회담도 남아 있고, 정치적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도 높아 구체적인 사업 방향을 정할 단계는 아니다”면서 “경협을 성급히 서두르는 것은 오히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공조에 균열만 가져옴으로써 오히려 북한 비핵화 기회를 놓치는 결과를 초래할 우려가 크다”고 조언했다.

하지만 남북경협이 본격화 될 경우 단기간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은 서둘러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철도·교통전문가들은 “국제운송수단은 철도·도로·항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면서 “너무 앞서가지는 말아야하지만, 경제협력 방안에 있어 정부가 큰 밑그림을 제시해 주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