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직권상정 대상은 아냐…어렵지만 최선 다할 것”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10일 6‧13지방선거 출마자들의 사직 처리 문제와 관련, 기한 안에 사직서를 처리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정 의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국회의장으로서 최대한 각 정파와의 협의 하에 이 문제만큼은 꼭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사퇴한 현역 의원 4명의 사직서 처리 시한은 오는 14일이다. 이날까지 본회의에서 사직서가 처리되지 않으면, 오는 지방선거에서 해당 지역 보궐선거를 치를 수 없다. 주민들의 참정권이 박탈당하는 셈이다.
 
정 의장은 처리 의지는 강하게 피력하면서도 해당 사안이 직권상정의 대상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는 “혹자는 이를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을 하려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정확하게 말하면 이것은 본회의에 자동으로 부의된 의원사직서를 처리하기 위해 의장이 주어진 권한을 사용해 본회를 소집하겠다는 것”이라며 “사직서 처리는 언론에서 말하는 직권상정의 대상도 아니다”라고 했다.
 
정 의장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의원 사직서처리를 위한 본회의 소집을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통과 여부는 불확실한 것도 사실”이라며 “그러나 어려운 상황이지만 국회의장으로서 특단의 조치를 취해서라도 국민의 참정권이 침해되는 중대한 사태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