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갔다. 추미애 당대표의 임기가 8월 말에 끝나는 만큼 5월 말까지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이하 전준위) 구성에 돌입했다. 전준위는 당헌·당규 분과위를 설치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 방식을 확정한다. 무엇보다 8월 말 꾸려질 새 지도부가 21대 총선 공천권을 행사한다는 점에서 물밑 경쟁이 치열하다. 현재 하마평에 오르는 인물만도 10명이 넘는다. 관전 포인트는 민주당 지지 당원들이 차기 당대표를 비주류, 비문이지만 문재인 정부 하반기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관리형’을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주류, 친문을 대표해 적폐청산 기조를 이어갈 ‘강경 충성파’ 후보를 선택할지 아니면 중립형을 선택할지다. 8월 폭염보다 뜨겁게 치러질 ‘불꽃 튀는’ 민주당 전당대회 열전 속으로 들어가 보자.
 

- ‘강경 충성파’ 최재성 출현에 관리형 김두관·김진표 ‘부상’
- 하마평 10여 명…정세균·추미애·김부겸 ‘당권도전설’ 실체
 

민주당이 문재인 대통령과 당의 높은 지지율로 6.13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예고하고 있다. 또한 민주당은 당내 서열 ‘빅3’(원내대표·당대표·국회의장)에 대한 선거도 동시에 치르고 있다. 이미 5월 11일 주류 홍영표 의원이 비주류 노웅래 의원을 누르고 신임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5월 16일에는 문희상·박병석 2파전으로 치러지는 국회의장 선거가 있다. 정치권에서는 ‘원조 친노’인 문 의원이 ‘이변’이 없는 이상 무난하게 당선될 것이라는 예측이 많다.
 
자천 타천 하마평 15명…
‘2%’ 부족한 친문 후보들
 

원내대표와 국회의장은 친노·친문 주류로 채워졌다. 이제 민주당은 지방선거를 넘어 8월 말에 치러질 민주당 전당대회로 시선을 옮기고 있다. 2년 앞으로 다가온 21대 총선 공천권을 행사할 차기 지도부가 누가 될지 초미의 관심사다.
 
현직 국회의원이자 당협위원장뿐만 아니라 원외 당협위원장, 그리고 청와대·정부·공공기관에 재직하면서 금배지에 도전할 정치 신인들까지 누구에게 줄을 대느냐에 따라 정치 운명이 갈리기 때문이다.
 
현재 민주당 차기 당대표 도전을 공식적으로 선언한 인사들은 없지만 물밑에서 눈치전은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일단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거론되는 인사들만 보면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한다. 7선의 이해찬 의원을 비롯해 5선 이종걸·이석현, 4선 김진표·박영선·송영길·설훈·안민석, 3선 이인영, 재선 박범계, 초선 김두관이 있다.
 
이 밖에도 송파을 재선거에 민주당 후보로 나선 3선 최재성 전 의원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도 거론되고 있다. 추미애 당대표 연임설에 정세균 국회의장의 당권 도전설까지 나오고 있어 모두 합치면 15명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하지만 출마자 다수가 중진이라는 점에서 차기 총선에서 공천을 받기 위해 출마하는 인사들도 존재하고 선출 방식이 ‘집단지도체제냐’ 아니면 ‘단일성 지도체제’에 따라 출마를 포기할 인사들도 있어 숫자는 줄어들 예정이다.
 
집단지도체제는 출마자들이 한꺼번에 선거를 치러 1~5위까지 선출해 1등이 당대표를 맡고 나머지 최고위원으로 선출되는 방식으로 도전자가 늘어날 수 있다. 반면 단일성 지도체제는 당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를 분리해 치르기 때문에 당대표를 노리는 후보군이 대폭 줄어들 수 있다.
 
무엇보다 추미애 당대표 연임이나, 김부겸 장관과 정세균 의장의 당권 도전은 ‘카더라식’으로 끝날 공산이 높다. 추 대표의 경우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한다고 해도 재신임을 묻는 전당대회 출마는 ‘공천권 욕심’으로 비춰져 ‘노욕’이라는 역풍이 예상된다. 전례도 찾기 힘들다. 김 장관의 경우 당권 도전을 두고 측근들 사이에 찬반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결과적으로 ‘장관직 수행’에 방점을 찍은 모습이다.
 
정 의장 측 역시 3부 요인에 권력 서열 2위에서 당대표로 하향지원하는 것에 대해 ‘말도 안 된다’는 입장이다. 또한 정 의장은 과거 당대표만 3번을 역임해 자칫 ‘당대표 전문가’로 낙인찍힐 수 있다는 점에서 설로 끝날 공산이 높다. 이 밖에 이석현·박범계·설훈 의원 등은 당내 정치 역학 관계를 감안할 때 현실적으로 출마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당 안팎 시각이다.
 
결국 출마 가능성 있는 인사들을 추려보면 ‘주류인 듯 주류 아닌’ 평을 받는 이해찬, 김두관, 송영길, 이종걸, 박영선, 이인영 의원과 ‘친문인 듯 친문 아닌’ 김진표, 최재성 전 의원 등 8명 정도다. 일단 ‘친문’을 자청하고 당권 도전을 시사한 최재성 전 의원의 경우 송파을 재보선에서 당선될 경우 강경 주류 후보를 자청해 출마가 유력하다.
 
최 전 의원은 국회의원 재보선에 나서면서 ‘문재인 복심’, ‘진문 마케팅’을 펼쳐 비주류 후보인 송기호 변호사를 경선에서 눌렀다. 최 전 의원이 ‘친문 마케팅’을 벌이는 배경은 과거 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 시절 당 사무총장과 총무본부장을 맡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친문인 듯 친문 아닌’이라는 평가를 받는 이유는 지난 20대 총선에서 실세임에도 불출마한 데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 어떤 임명직도 맡지 않으면서 권력 중심에서 벗어나 있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최 전 의원의 당권 도전을 반기는 인사는 ‘비주류에서 주류’로 전향한 이종걸 의원이다. 이 의원은 2015년 5월 8일 당시 비주류임에도 불구하고 원내대표 선거에서 친문을 자청한 최 전 의원과 결선 투표까지 벌여 66대 61표로 승리한 바 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전대에서 주류와 비주류 간 치열하게 경쟁이 벌어져 양강 구도를 형성한다면 최 전 의원과 3년 만의 리턴매치에 자신감을 표하고 있다.
 
‘친문인 듯 친문 아닌’
‘비문인 듯 비문 아닌’

 
7선의 이해찬 의원의 행보도 관심사다. ‘친노 좌장격’인 이 의원은 당초 국회의장 선거에 더 관심이 많았지만 문 의원으로 여론 쏠림현상이 나타나면서 당권으로 선회한 케이스다. 참여정부 시절 실세 총리를 지낸 풍부한 국정 경험과 다선 중진의원으로 무게감은 상당하다.
 
하지만 이런 중량감으로 인해 주류인 친문 진영과 86운동권·시민사회 인사들은 ‘부담스럽다’는 모습이다. ‘관리형’으로 분류되고 있지만 주류에서는 ‘수렴청정형’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문희상 국회의장-홍영표 원내대표에 이어 국회의장까지 범친노 주류 인사가 차지하는 모양새도 걸림돌이다.
 
김두관 의원의 당권 도전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 의원은 초선이지만 민선 5기 경남지사를 지냈고 참여정부 시절 장관을 지낸 바 있다. 이장에서 장관이 된 이력으로 ‘리틀 노무현’으로 불리기도 했다. 확실한 친문 주자가 없는 상황에서 친문·친노 범주류의 지지를 업을 경우 당대표에 오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당내에서는 보고 있다.
 
특히 최재성 전 의원의 당권 도전이 현실화돼 친문 대 비문, 주류 대 비주류로 나뉘어 당권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될 경우 김 의원이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주류 비주류 양 진영을 아우를 수 있는 관리형 당대표로서 가교 역할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재정경제부 관료 출신인 김진표 의원도 관리형 당대표로서 부상할 수 있다. 문재인 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을 맡아 초기 국정운영 로드맵 설계를 주도한 김 의원이다. 하지만 확실한 친노·친문으로 분류하기에 ‘2% 부족’하다. 김 의원의 출마 여부는 주류가 지원하느냐 마느냐인데 최 전 의원이 나설 경우 당대표 도전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비문에서 친문으로 전향한 이종걸 의원과 함께 송영길, 박영선, 이인영 의원은 여전히 비주류로 분류되고 있다. 송 의원은 대표적인 비문 인사로 분류됐지만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정부 중앙선대위 총괄본부장이라는 중책을 맡아 정권 교체에 일조했다.
 
이후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돼 차기 당권 주자로 분류되고 있다. 운동권 출신이지만 임종석 비서실장 당 신친문으로 등극한 ‘86운동권’과는 결이 다르다. 확실한 우군이 없다는 게 당권 도전의 걸림돌이다.
 
이번 민주당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해 박 시장에 이어 2위를 차지한 박 의원의 당권도전도 예상된다. 박 의원에겐 ‘이인영 당권-우상호 서울시장’으로 전대협 운동권 출신간 역할 분담으로 경쟁한 우상호 의원을 3위로 떨어뜨렸다는 점이 그나마 위안이다. 권리당원 50%, 일반국민 50%로 치러진 경선 결과다. 전당대회 역시 비슷한 룰로 치러질 경우 ‘여성 몫’까지 감안한다면 당대표는 힘들지만 최고위원에 오를 가능성은 높다.
 
반면 전대협 1기 의장인 이인영 의원 의원의 경우 ‘당권 도전 딜레마’에 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3선에 원내대표까지 지낸 동지이자 후배인 우 의원이 서울시장 당내 경선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갑질’ 파문이라는 악재를 맞은 박 의원에게 뒤진 것은 아픈 대목이다.
 
이 의원의 경우 최고위원 등수 안에 못들 경우 사실상 정치 생명이 끝날 위기에 처할 공산이 높다. 그렇다고 전당대회에 출마를 하지 않을 경우 당내 존재감이 떨어져 다음 총선에서 공천도 보장받기 힘들 수 있다.
 
文 지지자, ‘관리형’,
‘충성형’, ‘중립형’ 선택은
 

출마 예상자들은 10여 명 가까이 되지만 각각 면면을 보면 친문 주류에서 화끈하게 밀 만한 인물을 찾기가 힘든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청와대와 문재인 지지자들이 ‘관리형’과 ‘충성형’, ‘중립형’ 중 어떤 인물을 선택할 지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관리형은 야당과 협치를 중시하고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를 입법화해 뒷받침하는 역할을 말한다. 청와대의 입장을 가감없이 수렴하면서도 야당과 대화와 설득을 병행하는 역할이다. 관리형으로는 김두관, 김진표, 이인영 의원 정도를 아우른다.
 
충성형이라면 청와대를 대신해 전면에서 선명성을 내세워 야당과 투쟁을 불사하고 문 정부가 임기 초부터 추진해 온 적폐청산 기조를 유지하는 역할이다. 최재성 전 의원, 송영길, 박영선 의원이 충성파로 분류될수 있다.
 
반면 중립형은 합리적인 태도를 유지하면서 야당과 협조할 것은 협조하고 청와대와의 관계도 종속적인 관계보다는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할 말은 하는 역할이다. 이종걸, 이해찬 의원 등이 꼽힌다. 이 의원의 경우 중립형에 가깝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주류 진영에서는 ‘수렴청정형’으로 바뀔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전당대회 키를 쥔 청와대와 문재인 지지자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가 최대 변수인 셈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