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이력·스마트 계약 등 물류 흐름 추적 한다

-삼성SDS, 스마트물류시스템 구축
-에스위너스, IoT 기술 융합…화물 위치 추적

 
 
 블록체인 기술이 물류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제특송기업 DHL은 최근 연구보고서에서 블록체인이 물류산업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예측되는 근거를 3가지 핵심 기능으로 요약했다.
 
블록체인 기술이 컨테이너 실시간 추적, 제품이력 추적, 스마트계약 솔루션 등 효율성과 투명성이 요구되는 물류의 전 과정에 가장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 한편 국내 해운물류 분야도 삼성SDS가 개발 중인 블록체인을 도입할 것으로 알려져 물류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블록체인이 물류산업에서 주목받고 빠르게 확산될 전망이다.
 

 
 
 글로벌 물류운송기업 머스크가 IBM과 손잡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최적화시키기 위한 협업을 진행 중에 있다. IBM과 머스크가 응용하는 블록체인 기술은 컨테이너 추적에 활용될 계획이다.
 
물류운송의 전 과정은 여러 국가와 기업이 네트워크로 연결돼 있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 그럼에도 지금까지는 수작업으로 물류를 관리해 시간과 비용 면에서 비효율적인 부분이 많았다. 하지만 이 과정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물류 자동화시스템이 가능해진다.
 
또한 블록체인은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실시간으로 연결해 모든 거래자들에게 공개되기 때문에 안전성과 투명성이 보장된다는 이점이 있다.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한 형태로 보안기술로만 알고 있던 블록체인 기술이 물류 관리에 접목되는 사례가 이제는 낯설지 않게 된 것이다.
 
블록체인이 물류에 도입되면 거래의 신뢰성이 확보되고, 모든 거래자들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거래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머스크와 IBM의 협업으로 개발된 블록체인 물류플랫폼은 가장 핵심적인 거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추적해 효율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물류플랫폼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특정한 플랫폼을 통해 물류의 흐름 전 과정을 한눈에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국제무역은 규모와 비용이 증가하면서 물류 과정이 복잡해지고 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수출입 계약 관리부터 결제까지 안전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기술이 물류산업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식품 공급망 거래정보…실시간 추적 가능
 
미국의 거대 유통업체 월마트가 IBM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배달추적시스템을 통한 투명한 거래 정보를 구현해 갈 것”이라는 내용을 지난해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보도한 바 있다.

월마트는 특히 식품 추적을 통한 안전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작년 말에는 협업사들과 함께 블록체인을 적용해 돈육과 망고의 원산지와 보급경로를 추적하는 테스트를 진행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와 같이 식품이 생산되고 최종 유통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작 등의 문제를 추적하는 데도 블록체인 기술이 톡톡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송상화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교수는 “블록체인을 통해 소규모 기업과 거래가 쉬워지면 중간 도매상을 거치지 않고도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가 가능해 질 것” 이라며, 이것이 현실화되면 “세계 1위 차량공유업체 우버와 같이 운전자를 인증하고 소비자를 연결하는 공유경제(Economy)기업에 대한 의존도도 낮아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국내 해운·물류업계도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지난해 삼성SDS 주도로 발족하고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 컨소시엄에는 관세청, 해양수산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산항만공사, 현대상선, 고려해운, SM상선, 남성해운, 한국IBM, 삼성SDS 등이 참여하고 있다.
 
해운·물류, 블록체인 기술 가속화
 
현대상선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냉동컨테이너 화물 대상으로 작년에 첫 시험 운항을 진행 했으며, 올해 상반기 중 이 기술을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남성해운도 중국 칭다오와 다롄 냉동컨테이너 화물을 대상으로 시범운항을 실시했다.
남성해운 측은 “블록체인 기술 활용으로 업무가 많이 간소화 됐다” 면서 “특히 화물 상태는 기존의 운영체계보다 훨씬 더 강력한 가시성을 제공한다고”고 설명했다.
 
SM상선은 국내 은행, 보험사, 관세청 등과 연계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했다. SM상선과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은 이번 시범운항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기술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보완사항 등을 검토해나갈 계획이다.
 
SM상선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로 물류 프로세스를 간소화해 고객들에게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 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SDS는 물류운영, 컨설팅, 시스템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IoT서비스를 활용해 컨테이너를 추적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진행하고 있으며, 스타트업 기업 에스위너스는 블록체인과 IoT기술(사물인터넷)을 융합해 화물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직은 물류 체인의 많은 부분이 수작업 프로세스에 묶여 있지만, 향후 블록체인 기술 도입이 빠르게 확대되면 물류의 완전자동화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