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남원 고봉석 기자] 전북 동부권 발전사업이 제88회 남원춘향제를 더욱 빛내는 사업으로 평가됐다.

동부권 발전사업은 낙후된 전북도가 동부권 시·군 지역에 매년 50억씩 10년간 특별재원을 지원하여 지역자원의 특화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남원시는 관광루원 북쪽에 예촌사업을 진행해 1지구‘전통한옥숙박체험단지(2011~2016년)’, 2지구‘전통문화체험단지(2015~2016년)’, 3지구‘예촌길 조성사업(2015~2017년)’을 완료해 체류형 관광남원을 조성하고 있다.

먼저 1지구 전통한옥숙박체험단지는 최기영 대목장 등 전통한옥 분야 최고 명장들이 참여ㆍ시공해 순수 고(古)건축 방식으로 전통한옥의 멋을 살려 한국의 멋과 전통한옥생활 체험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조성됐다.

전통한옥은 불편하다는 편견을 보완하고 서비스 품질 및 운영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하여 국내 최다 호텔리조트 운영사인 ㈜이랜드파크에 위탁하여, 운영중인 남원예촌은 개관 후 꾸준히 이용객이 증가하여 매 주말마다 예약이 폭주 할 정도로 성황리에 운영 중에 있다.

또 2지구 전통문화체험단지는 기존 지역의 한옥자원을 최대한 복원·조성하여 조갑녀 기념관, 전통회랑, 예촌 열린마당 등을 건립하고 다양한 행사와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조갑녀 기념관에서는 민살풀이의 명맥을 이은 故조갑녀의 유품과 민살풀이 관련 자료를 전시하고, 민살풀이 춤 공연과 공개전수를 통해 관광객에게 전통춤의 멋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게 되며, 전통혼례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3지구 예촌길은 광한루원을 찾는 관광객들을 구도심권으로 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예루원에서는 우리지역에서 사라져 가는 정미소를 이전 설치하고 마당에는 광한루원 연못으로 유입되는 옛 물길을 복원하는 등 물레방아 재현과 함께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4지구는 남원의 근대 기록을 담아내는 남원다움 라키비움 공간과 고샘지구 추억의 거리(2016~2018)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남원예촌 조성사업의 마무리 단계인 5지구‘남원 전통가 조성사업(2018~2020)’은 남원문화마당, 거리예술장터, 브릿지 전망대, 골목정원, 야간경관 시설, 로맨스 웹툰거리 조성 등을 통해 다양한 문화예술, 관광경험, 축제, 홍보, 공연이 가능한 장소로 만들 계획이다.

남원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배우고, 즐기며,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및 공간 제공과 지역민 소득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