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홍문종·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된 데 대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께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권과 반칙 없는 사회를 이끌어야 할 국회가 제 식구 감싸기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킨 것은 자가당착이며 어떠한 변명의 여지도 없다”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국회에서 무기명 투표로 실시된 홍 의원의 체포동의안은 총투표 275명 가운데 찬성 129표 반대 141표 기권 2표 무효 3표로, 염 의원의 경우 찬성 98표 반대 172표 기권 1표 무효 4표로 각각 부결됐다.

홍 의원은 사학재단을 통해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염 의원은 강원랜드 채용비리에 연루돼 각각 구속영장이 청구된 바 있다.
 
특히 이날 투표에서 민주당의 총 의석수(118석)을 훨씬 웃도는 반대표가 나오면서 민주당 내에서도 상당 수가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관련해 홍 원내대표는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무기명 투표이기 때문에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민주당에서 분명 이탈표가 있었다”며 “내가 보기에는 20표 이상의 이탈표가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털어놨다.
 
그는 “의원들의 합리적인 판단을 믿었고 우리가 의총 전에 권고적 당론으로 결정하기까지 했다”며 “민주당 내에서 이탈표가 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에서 이렇게 결과를 초래한 책임이 있다는 건 정말 부끄럽고 원내대표로서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런 정도라면 원내대표가 어떤 책임을 분명히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구체적 책임 방식에 대해선 “더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체포동의안 부결로 ‘방탄 국회’, ‘제 식구 감싸기’ 지적이 나오는 데 대해 “불체포특권은 국회의 아주 대표적이고 상징적인 특권으로 그것을 폐지해야 된다는 것이 많은 국민들의 요구였고 여야 할 것 없이 국회에서 주장했던 것”이라며 “그것을 국회 스스로 부정했기 때문에 국회가 국민으로부터 비판을 받는 것은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