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드루킹' 특검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자 사건 수사를 지휘할 특별검사에 누가 임명될지 관심이 쏠린다. 

법조계에서는 검찰 출신 법조인이 특검에 임명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추천 권한을 가진 대한변호사협회(변협) 역시 수사 경험을 주요 인선 기준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거론되는 후보 다수가 난색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국회를 통과한 특검법에 따르면 특검 후보자는 대한변호사협회(변협)가 4명을 추천한다. 그중 야3당 교섭단체가 2명을 고르면 대통령이 최종 1명을 임명하는 절차다. 

이와 관련 변협은 변협 임원진·지방 변호사회장·검찰 출신 변호사 등으로 후보자 추천위원회를 구성해 후보자 추천을 받아왔다. 그간 추천된 인사는 30명이 넘는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는 김경수(58·사법연수원 17기) 전 대구고검장, 최재경(56·17기) 전 인천지검장, 변찬우(58·18기) 전 대검 강력부장, 박민표(55·18기) 전 대검 강력부장, 강찬우(55·18기) 전 대검 반부패부장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민유태(62·14기)·허익범(59·13기) 변호사 등 검찰 출신 법조인 등 역시 추천됐거나 물망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변협은 오는 23일 후보자 추천위원회를 열고 후보군을 압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부적으로 인선 기준도 마련한 상태다.

먼저 변협은 수사 경험이 풍부하면서도 능력이 출중한 인사를 추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검찰에 몸담으며 '칼잡이'로 이름을 날렸던 인사들이 다수 거론되는 까닭이다.

조직 장악력 역시 주요 검토 사안이다. 80여명에 달하는 특검을 최대 90일이라는 한정된 수사 기간 제대로 끌고 나가기 위해서는 이 같은 덕목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판단이다.

이 사건을 두고 유력 여권 정치인 인사가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정치적 중립성도 주요 기준으로 내세우고 있다. 수사 결과물을 두고 예상되는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포석인 셈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