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성 문제로 논란을 빚었던 페닐프로판올아민(PPA)과 관련, 유한양행과 식약청의 유착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PPA 감기약 판매중지 권고를 해제시킨 점’, ‘PPA 유해성 실험 때 유한양행이 거액의 연구비를 부담했다는 점’, ‘PPA 파동이 일어나기 훨씬 전인 올해 초 문제의 감기약 생산을 전면 중단했다는 점’ 등을 들며 유한양행과 식약청간 ‘교감’ 이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의혹의 전말을 들여다봤다. 유한양행과 식약청간 ‘교감’이 이뤄졌다는 의혹은 판매중지 권고 해제에서 감지된다. 지난 2000년 11월 미국 FDA의 PPA 유해성 발표 직후, 식약청은 곧바로 PPA에 대한 국내 사용 및 판매중단 권고를 내렸다.그러나 2001년 6월 식약청은 슬그머니 PPA에 대한 사용 허가를 내줬다.

“PPA 성분, 1일 100㎎ 복용은 가능하다” 는 단서조항을 달며, 해제를 해준 것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당시 식약청이 유한양행에 대한 특혜를 해준 것이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PPA 감기약이 일반의약품이라 환자들이 다량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제제에 대한 판매금지 조치는 계속적으로 이뤄져야 했다” 며 “하지만 식약청이 권고해제를 한 것은 유한양행의 감기약 ‘콘택 600’ 에 대한 특혜” 라고 주장했다.이어 이 관계자는 “ ‘콘택 600’ 한 알에 포함된 PPA의 성분은 80㎎이다. 이에 따라 환자가 약사의 지도하에 구매하였더라도 1일 두차례 이상 복용할 가능성이 크다” 며 “하지만 식약청은 1일 최대 복용량 100㎎ 이하로 제한한다는 단서를 내세우며, 콘택 600의 시판을 사실상 허용함으로써 유한양행의 손을 들어주었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고 말했다.

‘PPA유해성 실험 연구비 지원’ 논란도 도마위에 올랐다. 이 실험은 하루 최대 PPA 복용량 100㎎ 이하인 감기약이 뇌출혈을 일으키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것으로 식약청의 주도로 이루어졌다. 그런데, 식약청의 실험을 위해 유한양행이 거액의 연구비를 지원했다는 점이다. 업계 관계자는 “식약청의 주도로 이뤄진 실험임에도 불구, 제약회사인 유한양행이 거액의 연구비를 지원한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 이 문제에 대해 식약청은 해명해야 할 것” 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식약청이 유한양행의 실험비용 7억9,000만원 중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인 4억여원을 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또 있다. 식약청은 실험결과를 유한양행 등 PPA관련 제약사들에 먼저 통보했을 것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실험결과가 7월 16일에 나왔음에도 언론에는 상대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이 덜한 지난 7월말 휴가철에 브리핑도 없이 뒤늦게 공개했다.이로 인해 ‘식약청이 사태를 축소, 은폐하려 했거나 추후 불거질 유해성 시비로부터 유한양행 등 제약사에 시간을 벌어주려 했다’ 는 의혹을 피할 수 없는 것이다.최근에도 새로운 유착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유한양행은 올해 들어 갑작스럽게 ‘콘택 600’ 의 생산을 전면 중단했다. 한 해 수백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효자상품’ 을 갑자기 생산 중단하는 것은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 것.

이에 사전 정보가 흘러간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제약업계 일부에서는 유해성 실험결과가 사전에 유한양행에 흘러들어갔음을 보여주는 단서일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또, 지난 7월 31일 식약청의 생산중단 조치가 내려지자 2003년에 생산한 물량에 대해 미리 재고 처분한 의혹도 일고 있다. 이런 의혹들에 대해 유한양행 관계자는 “감기약은 주로 겨울에 많이 판매되기 때문에 가을에 생산물량을 계획하게 된다” 며 “올해 상반기에 생산하지 않은 것은 지난해 재고가 많이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