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서 선천성 얼굴기형 어린이 대상 인술 펼쳐

[일요서울 | 경기북부 강동기 기자] 을지대학교병원 홍인표 원장이 지난 5월 16일부터 19일까지 3박 4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해외 의료봉사를 마치고 귀국했다.
15년째 해외 의료봉사를 이어오고 있는 홍인표 원장의 이번 봉사활동에는 모 대학병원에서 인턴과정을 거치고 있는 홍인표 원장의 셋째 아들(27)과 을지대학교병원 성형외과 전공의 4년 차인 김재희씨가 함께했다.

홍원장봉사단은 지난해 이맘때 방문했던 베트남 빈시티 응에안 소아병원을 다시 찾았다.

현지상황 및 환자의 컨디션을 고려해, 예정돼 있던 총 10명의 아이들 중 7명의 구순 구개열 등 선천성 얼굴기형 환자들에게 수술이 이뤄졌다. 또한 지난해 수술해준 7명의 아이들의 치료 경과를 살폈고 향후 주의 사항들도 꼼꼼히 챙겼다.

홍 원장은 이번 봉사활동에서 무료수술과 더불어 아이들의 병원비 일부까지 지원해주고 왔다. 이는 홍 원장의 의료봉사활동에 뜻을 함께 한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후원회, 대전광역시 의사회, 한국다문화연대의 후원으로 이뤄질 수 있었다.

홍인표 원장은 “아이들이 먼길을 버스타고 오느라 감기도 걸리고 빈혈도 발견돼 10명 중 3명은 전신마취가 불가능할 정도로 몸 상태가 안 좋아 아쉽지만 7명만 수술했습니다.”라고 안타까운 심정을 전했다.

홍 원장은 현지 의료진이 스스로 아이들을 수술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말한다. 홍 원장은 이를 위해 현지 의료진들과 함께 수술실에 들어갔고, 하나의 수술이 끝날 때마다 질문공세를 펴는 현지 의료진에게 수술기법을 아낌없이 전수했다.

홍 원장은 해외 의료봉사 때마다 수술을 함께한 의료진들에게 ‘손거울’을 선물한다. 의료진들이 거울을 보며 오늘을 기억하고, 초심을 잃지 않는 마음으로 환자를 돌보았으면 하는 마음에서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홍 원장의 마음 따뜻한 선물이 현지 의료진들에게 감동을 배가 시켰다.

홍 원장은 15년 봉사인생 중 금번 활동이 가장 특별했다고 한다. 그 이유는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아들, 제자와 함께 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홍 원장은 “두 사람의 젊은 의사에게 넓은 세상을 보여주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준 것 같아 선배의사이자 아버지로서, 또 스승으로서 큰 기쁨과 보람을 느꼈다“고 전했다.

홍 원장의 아들은 “어릴 때부터 해외의료봉사를 가시는 아버지를 많이 보아왔지만 한사람의 의사로서 함께 봉사활동에 참여하게 돼 감격스러웠다” 며 “해마다 시간만 나면 휴가도 못가고 의료봉사를 가시는 아버지를 이해하는 계기가 됐으며,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아버지와 함께 의료봉사를 계속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홍 원장은 2003년 중국 선양의 구강병원에서 25명의 어린이를 수술한 것을 계기로 15년 동안 해외의료봉사활동을 꾸준히 이어왔다.

그 후 몽골, 우즈베키스탄, 라오스, 베트남 등 개발 도상국가들을 다니며 구순·구개열과 화상흉터, 손발 기형 등 치료가 필요한 소아환자 300여 명에게 무료수술봉사를 펼치며 의료봉사활동에 매진해 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