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간 합의 불발로 무산될 듯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오늘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후반기 새 의장단 선출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현행 국회법에 따르면 국회의장단 임기 만료 5일 전 새 의장단을 선출해야 한다. 정세균 의장을 비롯한 전반기 의장단의 임기가 오는 29일 종료됨에 따라 여야는 오늘(24일) 새 의장단을 선출해야 한다. 하지만 강제조항은 아니기에 여야 간 의사일정 합의가 더 중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여야는 새 의장단 선출에 난국을 맞았다. 통상 국회의장은 의석수가 가장 많은 제1당에서 선출해 왔지만, 야권이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
 
자유한국당의 경우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12개 지역 재보궐 선거 결과에 따라 원내 제1당 자리가 바뀔 수 있다며 이날 본회의에서 새 의장단을 선출해야 한다는 민주당 주장에 정면 반박하고 있다. 실제 민주당 의석수는 118석, 한국당은 113석으로 5석 차이다.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원내 제1당이 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민주평화당은 민주당의 태도가 오만하다며 그간의 관례를 깨버릴 수도 있다고 경고까지 했다. 여야가 국회 정상화를 위한 합의를 마무리하기도 전에 민주당이 당내 경선을 치른 점을 지적한 것이다.
 
최경환 대변인은 지난 20일 논평에서 “민주당은 국회의 파행 와중에 후반기 국회의장 후보를 뽑는 오만함을 보여줬다. 지금도 민주당은 원구성을 위한 여야 합의도 안 된 상태에서 24일 국회의장을 선출하자는 전혀 엉뚱한 주장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장병완 원내대표도 관례가 아닌 법대로 의장 선출을 추진할 것임을 주장했다. 평화당 내에서는 과거 17대 국회에서 원내 제1당 소속이 아닌 의원이 출마해 국회의장 선거가 표결로 진행된 바 있다며 평화당에서 의장 후보를 꼭 내보내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지기도 했다고 당 관계자는 전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정 의장 임기 종료 전까지 여야 간 새 의장단 선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오는 30일 이후 국회 수장 자리는 공석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