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4일 진주성 촉석루에서 23개 차 단체가 참여하는 행사

[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차인회는 차의 날(매년 5월 25일)을 기해 24일 오전 10시 30분 진주성 촉석루에서 제38회 차의 날 선포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 행사는 진주차인회가 일제 강점기 등을 거치면서 우리 차 마시기 운동을 시작한 이래 차의 날이 제정(5월 25일)되고 선포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날 기념식에는 진주차인회를 비롯해 원불교다례원, 석류차회, 진주문화원차회, 오성다도회 등 차 문화 활동을 하고 있는 23개 단체와 정재민 진주시부시장, 금대호 진주상공회의소회장 등 내빈이 참석했다.

행사 진행은 민요, 고전무용 등의 식전행사에 이어 제38회 차의 날 선포 기념식, 진주성 수호 7만 영령과 선고 차인 헌공차례, 시민과 함께하는 찻자리 등의 순으로 진행됬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정재민 진주시부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차 문화는 우리 민족의 예와 덕의 근간이 되어 왔다.”며 “진주시는 한국 차문화운동의 성지로서 우리 시민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있으며 선진 차문화로 문화적 정서도 풍부해지고 윤택해 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1981년 진주성 촉석루에서 전국 차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5월 25일을 차의 날로 제정 선포한 바 있다. 또한 차의 날 선포일인 5월 25일을 전후해 매년 차의 날 제정 기념식 행사가 진주차인회 주관으로 진행되고 있다.

진주차인회는 1969년 진주차례회로 창립되어 1979년 진주차인회로 개명한 대한민국 1호 차인회로서 차문화 발전을 이끌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