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가 28일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 "제 뜻과 상당히 다르게 보도될 우려가 있어서 일단 단일화에 대해선 생각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일단 말하지도, 생각하지도 않기로 했다”면서도 “정치에서 (가능성) 제로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 대항할 강력한 야당으로서 구심점을 형성할 필요가 있어서 단일화를 배제할 수 없다고 했는데, 안 후보 쪽은 우리 쪽이 자신이 없어서 그냥 들어가지 왜 단일화 이야기를 하냐고 한다"며 “(단일화를 가정한) 질문에 답을 하면 가정법은 없어지고 김문수가 자신 없으니 그만둔다고 악용될 우려가 있다. ‘그냥 간다’, ‘일로매진이다’라고 이해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 후보는 “안 후보는 민주당 대표도 하고 7년 전 박원순 시장을 당선시켜 단일화와 거리감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지적하고 “그래도 여러 가지에서 어느 정도 검토할 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후보는 박원순 후보에 대해 “교통지옥, 주택대란, 미세먼지 등 시급히 해결했어야 할 과제를 무능과 탁상행정으로 방치하고 악화시켰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서울시장이 되면 올림픽대로 등 주요 도로를 지하화, 2층화해서 뻥 뚫리는 서울교통을 만들겠다”며 “취임 첫날 재개발·재건축을 허가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선 “안보 위기 속에서 문 대통령은 한·미 동맹 강화 대신 ‘우리 민족끼리’를 선택한 것은 아닌지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문 대통령이 추진하는 수도 이전, 수도 분할은 꼭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