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기아자동차 광주공장과 하청업체 취업을 미끼로 수십 억원을 가로챈 전직 기아차 노동조합 대의원 등 5명이 경찰에 적발됐다. 
  
광주경찰청 광역수사대는 30일 기아차 광주공장 정규직으로 취업시켜 줄 것처럼 속여 돈을 받아 챙긴 혐의(사기·사기방조·근로기준법 위반 등)로 기아차 하청업체 직원 A(37)씨, 기아차 노조 전 대의원 B(41)씨, 취업 알선 브로커 C(61)씨 등 3명을 구속하고 D(35·여)씨 등 취업 알선브로커 2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해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2015년 5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기아자동차 사내 하청업체에 취직을 시켜주겠다"고 속여 지인 또는 D씨로부터 소개받은 39명에게 13억원 상당을 가로챈 혐의다. 

B씨는 2013년 4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C씨에게 기아차 정규직 사원이나 사내 하청업체 취직을 원하는 사람이 있으면 소개해달라고 부탁, 17명으로부터 5억원 가량(1인당 5000만원~8000만원)을 받아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A씨는 기아차 출입증을 보여주며 고위 간부와 친분을 과시하거나 협력업체를 견학시켜주는 방법으로 사기 행각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A씨는 또 "특정 차량 후속모델 개발로 광주공장이 증설된다. 하청업체 증원이 확실하다"고 피해자들을 속인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사내 하청업체의 경우 4700만원, 사외 하청업체는 2000만원 안팎을 요구했으며, 취업 보증을 암시하는 '차용증'을 써준 것으로 확인됐다. 
 
B씨는 지난 2004년 취업 비리 사건에 연루돼 기아차에서 해고된 이후에도 '기아차 안팎에서 영향력이 막대한 현직 노조 간부들과 친분이 있다'며 범행을 이어온 것으로 밝혀졌다. 

B씨는 취업을 독촉하는 피해자들에게 "노조 간부와 접촉 중이다. 곧 면접이 진행될 것이다"고 속여왔으며, 취업 브로커 C씨에게 소개해준 대가로 1억3000만원을 건넨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이들에게 속은 피해자들이 취업난 속 자신 또는 자녀들의 대기업 취직에 희망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또 저축·퇴직·대출금과 전재산 등을 건네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시골에 살면서 40대 자녀들이 결혼도 못하고 있다. 꼭 취업시켜달라"며 평생 모은 전재산 1억원을 한꺼번에 날린 피해자도 있었다. 

A·B씨는 가로챈 돈을 외제차나 명품을 구입하는 데 탕진한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은 전 기아차 광주공장 노조 부지회장 E(49)씨가 29명으로부터 19억원을 가로챈 정황을 확인하고, 관련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기아차 직원 10명이 E씨로부터 2500만원에서 1억5000만원을 건네받은 것으로 보고, 청탁에 따른 불법 채용 사례가 있는지 면밀히 살필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