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한 목적에 휘둘리면 안 돼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최근 중장년층 사이에서 가짜 뉴스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이용하는 고령층이 늘면서 출처 없는 일명 ‘찌라시’들이 무분별하게 확산되고 있는 것. 이들은 기존 언론에 대한 불신이 강해 자신의 정치 성향에 맞는 정보를 유튜브, 블로그 등에서 찾아 채팅방을 통해 서로 공유한다. 문제는 이들이 보는 정보 중 많은 양이 가짜라는 점이다.

가짜 뉴스 개념 정의하기 힘들어져···정치적 이슈 남발
중장년층 사이 극성···현재도 지속적으로 생산 중


당초 가짜 뉴스의 개념은 마치 뉴스인 것처럼 온라인 등에 떠돌아다니는 것을 말했다. 언론사나 공신력 있는 언론인이 아닌 이들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뉴스의 형식과 스타일을 모방해 정보를 만든 것을 가짜 뉴스라고 불렀다. 보통 뉴스의 오보가 실수에 기인한다면 가짜 뉴스는 실수가 아니라 애초부터 의도를 갖고 만들어진다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어느 시점부터 정치인들이 자신에게 불리한 뉴스를 가짜 뉴스라고 칭하면서 개념이 혼돈되기 시작했다. 자신에게 불리한 뉴스가 보도됐는데 내용 중 사실이 다른 경우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가짜 뉴스라고 부르기 시작한 것. 이 ‘가짜’라는 용어에 여러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에 정치적용어로 사용하기 좋은 것이다.

또 아직 내용 자체가 사실인지 아닌지 모르거나 거짓일 가능성이 높은 뉴스조차 자신에게 불리하면 가짜 뉴스라고 하는 단계까지 이르렀다.

이에 따라 가짜 뉴스는 개념 자체가 정의되지 못한 채 혼재된 상태라 무분별하게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상황이다. 기존 언론에 대한 불신이 강화됐으며 언론을 기피하는 시민까지 증가했다. 이들은 사실 확인이 없는 정보를 정확한 정보인 양 받아들이는 실정이다.
 
김경수 후보가
5.18 유공자?

 
최근 드루킹 사건으로 홍역을 치른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지사 후보에 대한 허위 사실이 중장년층이 많이 이용하는 커뮤니티를 통해 퍼졌다.

‘김경수가 5.18 폭동 유공자’라는 제목이다. 내용의 골자는 이렇다. 1980년에는 김 후보가 10대 초반 소년에 불과한데 5.18 유공자가 될 수 있느냐는 것이다. 해당 내용에는 “김일성 장학생들이 그를 민주화운동 유공자로 인정해 준 것이었다”라는 내용까지 담겨 있다. 이러한 정보는 SNS를 통해 공유되면서 일파만파 확산됐다. 이에 따라 누리꾼의 의견이 엇갈렸다.

‘어떻게 유공자가 될 수 있느냐’라는 의견과 ‘민주화 유공자는 5.18 유공자만 있는 것이 아니다’라는 의견이다.

그러나 김 후보는 5.18이 아닌 학생 운동을 하면서 민주화운동 유공자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김 후보에 관한 허위사실을 게시하고 비방한 혐의로 A(51)씨를 창원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A씨는 지난 4월 21일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에 ‘김경수 5.18 유공자 증서’라는 제목으로 김 후보의 ‘민주화운동관련증서’와 함께 “5.18 유공자 명단에는 아무나 좌빨은 된다는 정설” 등의 비방글을 게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도선관위는 A씨에 대해 공직선거법 제250조 허위사실공표죄와 제251조 후보자비방죄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A씨 글을 통해 확산‧유포된 게시물 217건을 확인해 삭제 조치했으며 계속해서 확산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해 조치할 계획이다.

이렇듯 최근 중장년층 사이에서 가짜 뉴스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SNS를 이용하는 고령층이 늘면서 출처 없는 허위 정보들이 무분별하게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언론 전체에 대한
신뢰 떨어질 수 있어“

 
11년 만에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을 눈앞에 둔 시점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썼던 글귀를 조작해 종북(從北) 프레임을 씌우는 사진이 온라인상에서 유포됐다.

지난 4월 SNS상에는 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이던 지난해 찍힌 사진이 조작‧유포 됐다. 사진의 원본은 지난해 4월 13일 뉴시스가 보도한 ‘문재인, 안전한 나라 만들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사진기사다.

당시 문 대통령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국민생명안전 약속식’에 참석해 “안전 때문에 눈물짓는 국민이 단 한 명도 없게 만들겠습니다”라고 썼다.

그러나 유포된 사진에는 해당 문구가 “남한사람 때문에 태워지는 인공기가 단 한 개도 없게 만들겠습니다”라고 바뀌어 있었다.

이 사진은 고령층이거나 극우적 성향을 가진 이들이 모여 있는 단체 채팅방 등을 중심으로 급속히 유포됐다.

극우 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를 비롯해 대학 동문회 카페에까지 해당 사진이 게시됐다.

그러나 중장년층 모두가 가짜 뉴스에 심취해 있는 것은 아니다. 시간이 지나면 진실과 거리가 먼 가짜 뉴스가 일부 걸러지면서 가짜 뉴스에 등을 돌리기 때문이다. 또 직접 사실 확인을 해보는 경우도 많다.

김 후보에 대한 허위 사실이 확산됐을 때도 중장년층 단체 채팅방 사이에서는 “김경수 의원(후보) 5.18 유공자 설은 사실이 아니라는 글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람”이라는 글이 돌기도 했다.

이 글 내용의 골자는 김 후보가 국가보안법 위반 징역 1년 등 3건의 반정부 전과로 ‘민주화 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로 증서를 받았다는 것.

사실 확인이 없는 정보가 진실로 둔갑하는 상황에서 ‘그들만의 정보’를 맹목적으로 믿지 않는 중장년층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가짜 뉴스는 현재도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있어 큰 문제로 떠오른다.

윤광일 숙명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가짜 뉴스 한 건이 큰 작용을 하지는 않겠지만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보는 사람들이 속아 넘어가기 시작하면 언론 전체에 대한 신뢰까지 떨어뜨릴 수 있다”고 밝혔다.

윤 교수는 “가짜 뉴스가 너무 횡행하면 제대로 된 언론을 고사시키는 악영향을 줄 것 같아 염려스럽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