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일요서울|김은경 기자] 현대로템은 대만 철도청(TRA)이 발주한 9098억원 규모의 교외선 전동차 520량 납품 사업을 수주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대만 시장에서 발주된 철도차량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다. 이번에 현대로템이 수주한 전동차는 대만 전역에 배치돼 운행될 예정이며 520량 전량 창원공장에서 생산돼 2024년까지 모두 납품된다.

이번에 수주한 교외선 전동차는 10량 1편성으로 구성되며 운행속도는 130km/h다. 현대로템이 개발한 열차 종합 관리 시스템 TCMS(Train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가 적용돼 고효율 운행 패턴 분석과 에너지 저감 운전이 가능하다. 또한, 차량기지에서 차량 상태와 고장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할 수 있어 유지보수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충전용 콘센트와 USB 포트,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라 신선한 공기를 자동 공급하는 공조장치, 차량의 승차장 정차 에어컨 소음 일시 감소 기능 등 편의사항도 적용됐다.

이번 수주로 현대로템은 1999년 수주한 철도청 전동차 56량에 이어 19년 만에 대만 철도시장에 다시 진출하게 됐다.

현대로템은 “대만은 최근 노후 철도 인프라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며 향후 8년간 약 35조원에 달하는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사업에 이어 추가적 사업들이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로템은 지난 19년간 대만 시장 진출을 위해 2011년 대중시 녹선 경전철 E&M 38량 사업, 2015년 신북시 삼앵선 경전철 E&M 58량 사업 등 각종 입찰에 참여했으나 매번 유럽과 일본 경쟁사들에게 자리를 내줬다.

로템은 이번 수주전에서 차량 내 좌석 등받이가 낮아 불편하다는 승객들의 의견 및 시승기를 반영해 좌석 상단에 헤드레스트 설치를 제안했다. 대차, 제동장치 등 주요 핵심부품에 대한 품질보증 기간도 기존 3년에서 5년으로 연장해 승객과 시행청을 모두 만족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