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가림 기자] 서울대 교수들이 성추행과 폭언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H 교수에 대한 징계 수위에 반발했다.
 
서울대 교수 71명은 5일 성명서를 통해 “서울대 교원징계위의 재심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는 사회학과 교수 일동의 입장을 지지한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특정한 동료 교수를 단죄하기 위함보다도 대학의 연구와 교육을 책임지는 우리 교수들이 누구보다 큰 책임을 통감하며 그래야 마땅하다”며 “이는 궁극적으로 H 교수 자신을 돕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또 교수들은 “과거에 벌어진 유사 사건과 비교할 때 H 교수에게 내려질 징계 수위가 너무 높아 형평에 맞지 않는다는 견해도 분명 존재한다”며 “그러나 학생들이 어렵게 용기 내어 밝힌 사건이 엄정하게 처리돼야 유사한 잘못이 반복되는 일을 예방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H 교수는 지난 3월 동료 교수, 대학원 지도 학생, 학과 조교, 학부생 등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성추행과 폭언을 일삼았다는 제보가 나왔다.
 
아울러 그는 지도 대학원생들에게 옷 수선, 자택 청소, 휴대전화 개통 등의 사적 업무를 지시했을 뿐만 아니라 연구비까지 횡령한 사실이 적발됐다.
 
이에 교육부는 지난달 24일 H 교수를 형법상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업무상 횡령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반면 서울대 징계위원회는 H 교수에 대해 정직 3개월 처분을 내리며 학생들의 반발을 산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