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코리아 마틴 슈토이렌탈러 이사, 현대자동차그룹 류남규 이사가 연사로 나서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부산국제모터쇼’가 6일 미디어 초청행사인 갈라디너를 시작으로 화려한 막을 올렸다. 벡스코 컨벤션홀 2층 써밋홀에서 개최 된 갈라디너 행사는 국내외 언론사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송양호 부산시 산업통상 국장은 환영사를 통해 "자동차 업계의 화두는 친환경과 에너지 기반의 전기차와 자율주행차가 될 것이다"며 "그래서 주제도 이와 유사한 주제로 정했다. 자동차 전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고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준비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갈라디너 행사의 초청강연에서는 미래자동차 산업의 핵심이슈로 부각된 자율주행기술 및 지속가능성을 다뤘다.

BMW 코리아 마틴 슈토이렌탈러 (Martin Steurenthaler) 이사의 ‘자율 주행 기술 및 전기차에 대한 전망 (Driving Autonomous and Electric An Outlook)’ 이라는 주제 발표에 이어, 현대자동차 그룹 류남규 이사가 ‘자율주행상용화를 위한 도전(Challenges for the Autonomous Vehicles Commercialization)’이라는 타이틀로 강연을 이어갔다.

BMW 그룹은 지난 몇 년 간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기술들을 꾸준히 선보여 왔다. 2006년,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BMW 3시리즈가 서킷을 운전자의 조작 없이 스스로 완주했으며, 2011년에는 자동주행 프로토 타입 모델로 도로주행 테스트를 시작했다.

2014년에는 자동화 프로토 타입 모델이 라스베가스 스피 드웨이 주변에서 최초로 주행을 성공하며 고성능 차량의 한계까지도 구현하는 데 성공한 바 있다. BMW 그룹은 같은 해 노키아의 디지털 지도 제작사 히어 (HERE)를 인수하고 2016년부터 인텔과 모빌아이(Mobileye)와의 협력을 진행함 으로써 ‘i넥스트(iNext)’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와 제네시스 G80 기반 자율주행차를 이용, 레벨4 자유주행 기술을 선보여 세계 언론으로부터 관 심을 받았다.

서울 만남의 광장에서 평창까지 제2영동고속도로 구간 190km와 평창 시내 구간에서 성공적으로 자율주행을 마친 현대자동차는 수소연료전기차 로 자율주행 기술을 처음 선보이기도 했다.

현재 자율주행 대상 구간 확대와 최적의 센서 구성 등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준비과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율주행선행설계실 류남규 이사의 미디어 갈라디너 초청강의에서는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자동차 업계의 생생한 도전기가 공개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