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자유한국당 전신인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이 과거 매크로(자동입력 반복) 프로그램을 이용해 여론을 조작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됐다.

1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더불어민주당이 한나라·새누리당 관계자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형사3부(부장검사 이진동)에 배당했다. 형사3부는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에 대한 경찰 수사를 지휘했던 부서다. 

정치권 등에 따르면 한나라당은 지난 2006년 지방선거 등 선거 과정에서 매크로를 이용해 댓글 또는 공감 클릭 수를 조작했다는 의혹 등을 받고 있다. 

새누리당의 경우 지난 2014년 지방선거 과정에서 매크로를 동원해 이른바 '가짜 뉴스'를 유포했다는 정황이 불거졌다. 또 지난 2012년 박근혜 당시 대통령선거 후보 캠프에서 여론을 조작하려 했다는 의혹도 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지난 7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고발장을 제출하러 검찰에 온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이 사건은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 도전이자 헌법 훼손 행위"라며 "공소시효가 얼마 남지 않았고, 광범위한 증거인멸 행위가 일어날 수 있어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측은 특히 곧 특별검사 수사가 시작될 '드루킹' 사건을 거론하면서 "드루킹과 같은 일반인의 행위가 아니라 정당의 공식 선거운동 조직이 여론 조작을 행한 것은 죄질이 훨씬 무겁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