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연구원 내에 자리잡은 (주)이앤에치테크는 국내유일의 실내환경 전문 기업. 실내공기 오염도 진단 및 관리방안 수립 등 종합적인 실내환경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한양대 의대 김윤신 교수가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다. 각 종 오염진단 장비도 자체적으로 개발하며, 언론을 통해 사회인식 제고에 노력하고 있는 (주)이앤에치테크의 정진원 팀장을 만나보았다.

-현재 실내환경오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최근 언론을 통해 문제의 심각성이 조금씩 알려졌지만, 아직 많이 미흡하다고 본다.

-일상 속에서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은.▲아침, 저녁으로 30분씩 주기적인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다. 물론 실내 먼지제거도 필수적이다. 공기청정기 등 보조수단도 적절히 사용하되, 관리를 철저히 하여 무용지물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새집 증후군’을 줄이기 위한 생활의 지혜가 있다면.▲신축건물에 입주하는 사람들은 우선 문을 모두 닫고 보일러를 가동한 뒤 잠시 외출했다가 몇 시간 뒤에 다시 돌아와 환기를 시키고, 먼지제거를 해 주는 것이 좋다. 최소 분기당 1회 정도는 필요하다.

-5월부터, 실내환경 관련법이 시행되는데.▲관련 법규가 지속적으로 보완이 되어야겠지만, 실내공기문제에 대한 제도가 만들어져 향후 많은 관심을 불러올 것으로 생각한다.

-선진국의 실내환경 관리는 어떠한가.▲일본의 경우 공중위생법 등을 통해 관리하고 있고, 스웨덴, 미국등은 오래전부터 이 분야에 관심을 가져와 우수한 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앤에치테크의 향후 비전은.▲실내환경 관련 법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건물을 신축하는 건설사와 환경업체간에 상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킬 것으로 본다. 또 공익성을 중시하며, 지속적으로 국민들이 실내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주력할 것이다. <익>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