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바른미래당이 6‧13지방선거 참패 이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꾸린 가운데 18일 김동철 비대위원장은 첫 회의에서부터 문재인 정부의 경제‧안보 분야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하며 날을 세웠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고용 관련 통계가 쇼크 단계를 넘어 가히 재앙”이라며 현 정부의 경제 실정을 강력 비판했다.
 
그는 “지난 5월 전체 실업률은 4%로 외환위기 이후 18년 만에 최악을 기록했고, 청년실업률도 10.5%로 2000년 통계작성 이후 최악, 청년체감실업률도 23.2%로 5월 기준으로 역시 역대 최악으로 나타났다”며 “청와대 눈에는 이러한 최악의 경제 지표가 보이지 않은 것인지 참으로 답답하다”고 밝혔다.
 
김 비대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5월31일 ‘최저임금 인상의 긍정적 효과가 90%’라고 했다. 대통령이 경제지표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특히 경제정책 라인은 정책실패와 대통령을 잘못 보좌한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 지방선거 여당의 압승은 자유한국당에 대한 심판이지,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경제정책 실패를 용인한 것이 아니다”라며 “경제재앙이 더 확산되기 전에 규제개혁과 노동개혁을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안보 분야에 대해서도 “문재인 정부는 안보 관련 사안을 일방적으로 처리할 것이 아니라, 국회 및 야당과 충분한 대화와 소통을 통해 추진해야 한다”며 “그런 자세가 안보와 평화를 지속가능하게 해 주는 힘”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 비대위원장은 선거 참패 이후 당이 와해 수순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과 관련, 유감을 표하면서 “온전히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바른미래당에서 적폐 원조정당인 자유한국당으로 복귀할 의원은 없다. 지역정당인 민주평화당에 기웃거릴 의원도 더더욱 없다”면서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누가 뭐라고 해도 다당제의 가치를 지켜내고 중도개혁 실용주의의 길을 이루어 낼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