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왼),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과거 국민의당에서 한솥밥을 먹다 갈라진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18일 ‘통합’을 둘러싸고 미묘한 신경전을 벌여 눈길을 끌었다.
 
선거 참패 이후 비상대책위 체제를 꾸린 바른미래당의 김동철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조배숙 평화당 대표를 예방했다. 이날 앞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잇따라 예방한 뒤 세 번째 자리였다.
 
이 자리에서 김 비대위원장은 조 대표에게 “돌이켜 생각해보면 두 당이 추구하는 가치나 노선이 대동소이하다”며 “통합 과정에서 결국 갈라섰지만 추구하는 가치나 노선이 현재 존재하는 모든 정당들 중에서 가장 근접하고 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어 “지금부터서라도 두 당이 차근차근 신뢰를 구축하면서 정책 공조 등을 해나가야 할 것”이라며 “(다만) 지금 당장 가치나 정책이 아닌 양당의 통합을 먼저 얘기하면 국민들로부터 인위적인 정계개편이라는 비난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장은 아니지만 선(先) 신뢰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통합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하지만 조 대표는 김 비대위원장의 발언에 양당 간 ‘간극’을 언급하며 선을 그었다.
 
조 대표는 “제가 토를 다는 것은 아니지만 평가들은 주관적인 것 같다”면서 “(김 비대위원장은) 가치나 정책에 있어 별반 차이를 못 느낀다고 했지만, 저희들은 호남 정신과 평화의 가치 이런 부분에 간극을 느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행복, 민생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부인할 수 없는 모든 당이 추구해야 할 가치”라며 “그 점에 있어서는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협조를 하고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