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 대법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사법행정권 남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법원행정처에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자료 제출을 요청했다.

김명수 대법원장은 검찰의 요구에 어떤 판단을 내릴지 고민하고 있다. 김 원장은 이미 미공개 문건을 포함해 모든 조사자료를 제공하는 등 수사에 협조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김 대법원장은 20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법원 출근길에서 '검찰이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요청한 데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고 청사로 곧바로 들어갔다.

법원행정처가 수사 대상이 된 상황에서 자칫 논란이 될까 침묵하는 태도를 취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관련 특별조사단'의 단장을 맡았던 안철상 법원행정처장도 법원행정처의 자료 제출과 관련해 말을 아꼈다. 안 처장은 이날 출근길에 "검토 중에 있다"고 짧게 답했다. 

김 대법원장은 검찰에 넘겨줄 자료의 제출 범위와 관련해 논의를 거쳐 수일 내로 결정을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신자용)는 전날 오후 사법행정권 남용 관련자들의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관련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법원행정처에 서면으로 요청했다. 검찰이 특수1부에 이 사건을 배당한 지 하루 만에 자료 요청에 나선 것이다.

검찰은 특별조사단이 조사한 410건 문건 이외에도 수사에 필요한 자료는 모두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키워드 검색으로 확인한 문건 이외에 하드디스크 자체를 복원해서 직접 파일을 들여보겠다는 것이다.

법원행정처가 검찰의 자료 요청에 모두 응하지 않을 경우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