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24일 자유한국당의 차기 당권주자로 이름이 오르내리는데 대해 "이미 개인적으로 당권에 관심이 없다는 말을 정확하게 드렸다"고 못을 박았다.
 
이 전 총리는 이날 김종필 전 국무총리 조문 후 기자들과 만나 "(보수의 위기, 지방선거 참패는) 누가 누구한테 손가락질을 할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당의 문제보다도 보수라고 하는 텐트 속에 보수의 노선과 이념, 더불어민주당이 '저건 내껀데'라고 할 정도의 가치 정립이 필요하다"며 "그런 토대 하에서 보수대통합, 그리고 보수의 정체성 재검토가 선행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 전 총리는 "이런 것들이 선행되고 난 후에 당의 화합이 (있어야 한다)"며 "조기 전당대회는 그런 것이 전제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기 전대는) 또다른 반대와 갈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또다른 계파 생성이 되기 때문에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되는 당 대표는 동력을 가질 수 없을 것"이라며 이유를 밝혔다.
 
그는 "책임문제가 나오는데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며 '친박이 모인다' 박성중 의원의 '복당파 모임 메모' 사건에 대해서도 "아마 정치를 잘 이해하지 못한 탓이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누가 누구한테 손가락질 할 것이 아니다"며 "촛불 정신은 문재인 정부의 전유물이 아니라 모든 정치인에게 주는 국민의 준엄한 경고"라고 강조했다.
 
이 전 총리가 이처럼 ‘당권에 관심이 없음’을 분명히 하자 정치권에서는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다. 지방선거 기간 충청권 뿐 아니라 전국적인 선거지원으로 본격적인 정치 재개 행보에 나서면서 당권 도전 출마가 기정사실화 돼왔기 때문이다.
 
당장 정치권은 전 총리가 당권 도전에 대한 뜻을 접은 것으로 보긴 어렵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사실상 보수 대통합과 환골탈태를 위해 자신을 당 대표로 ‘추대’하라는 복선이 깔려있다는 분석이 나오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