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지난 1987년 대한항공 소속 항공편이 폭발하며 탑승객 전원이 사망한 'KAL 858기 폭발 사건'의 유가족이 전두환 전 대통령을 향해 사건의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KAL 858기 가족회와 KAL 858기 사건 진상규명대책본부는 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짓은 영원히 덮을 수 없고 진실은 반드시 드러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전 전 대통령을 KAL 8585기 사건의 주범이라고 지목하며 "김현희는 역사의 산증인이 아니라 당신(전 전 대통령)이 주도한 군사정부의 정권 연장을 위해 이용됐던 도구이자 권력의 주구에 지나지 않았다"라고 주장했다.

또 "김현희의 진술 외에 정부당국의 수사발표를 뒷받침한 물증이 도대체 무엇인가"라며 "폭발에 대한 물증과 KAL 858기의 잔해 등 어느 것 하나 입증되지 않은 채 오직 김현희의 진술 하나만을 믿으란 말인가"라고 거듭 의문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KAL 858기 사건은 대통령 직접선거 국면에서 위기에 빠진 군사정권이 그 권력을 연장하고 남북공동올림픽 개최를 요구하던 여론을 가로막으며 북한을 고립시키기 위해 저질러진 공작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비행기에 탑승 중이던 남편을 잃은 차옥정 KAL 858기 가족회 전 대표는 "이 사건을 두고 대한항공 측도 정부도 누구 하나 와서 유가족을 위로하지 않는다"라며 "가족 잃고 사는 것도 죽을 지경이다. 진상규명 해달라"고 호소했다.

신성국 KAL 858기 사건 진상규명대책본부 총괄팀장은 "2003년에 이곳에서 기자회견을 연 지 15년 만에 다시 이 자리에서 기자회견을 연다"라며 "이번 해에는 반드시 진실이 규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전 전 대통령에게 질의서를 전달할 예정이었으나, 집 안에 전 전 대통령이 없다는 경찰의 안내에 따라 자택 별관 대문에 질의서를 놓는 것으로 전달식을 갈음했다. 

KAL 858기 가족회와 진상규명 대책본부는 지난달 발간된 '전두환 회고록'에 KAL 858기 사건 관련 허위 사실이 적시돼 있다고 보고 조만간 전 전 대통령을 고소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