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이번 해 500명 가까이 되는 예멘 난민신청자가 제주도로 입국하면서 이들의 수용 여부에 대한 반발 여론이 제기되자 난민 보호를 위한 범도민 차원의 위원회가 출범했다.
 
27일 ‘제주난민인권을 위한 범도민위원회’는 지난 26일 민주노총 제주본부에서 첫 회의를 갖고 상임공동대표 5명을 뽑았다고 밝혔다.
 
해당 위원회는 기존 제주예멘난민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제주도 내 33개 종교·사회 단체 등이 모여 꾸려졌다.
 
상임공동대표를 맡은 이들은 김상훈 천주교제주교구이주사목센터 나오미 사무국장, 김성인 제주예멘난민대책위원회 위원장, 이경선 제주여민회 상임공동대표, 최석윤 제주인권평화연구소 왓 대표, 홍기룡 제주평화인권센터 대표 등이다.
 
위원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정부를 상대로 “박해의 위험을 피해 한국으로 찾아온 난민들에 관해 선명한 입장을 표명하고 난민정책, 인종차별, 혐오방지 등에 관한 중장기 계획 수립 및 투명한 정보 제공으로 일부 국민들의 우려를 해소할 것”을 요구했다.
 
또 제주도정을 상대로 “현안을 정무적으로 평가하는 상황 관리가 아니라 제주도로 입도한 난민들의 인권에 기반을 둔 보호 방안을 마련하고 난민이 함께 하는 도민사회 통합을 위해 진지하고 책임있는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피력했다.
 
위원회는 앞으로 난민 문제에 대해 정부의 정책 개선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난민 대상 법률 자문·의료·긴급 생계·노동 상담 등 지원과 연대 활동에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