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국회 정상화를 위해 27일 후반기 원 구성 논의에 머리를 맞댄 여야가 28일부터 본격 협상에 돌입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평화와 정의 의원 모임’(평화와 정의) 장병완 원내대표 등은 이날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갖고 후반기 원 구성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다만 이날 회동은 상견례 성격으로 국회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배분 등 각 당 입장에 대한 구체적 협상은 진척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28일부터 4개 교섭단체의 원내수석부대표 간 협상을 통해 본격적인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취재진들과 만나 “(여야가) 신뢰를 갖고 빠른 시일 내 원 구성 협상을 마무리하자는 의견을 같이 했다”며 “내일부터라도 수석원내부대표들 간 실무 협상을 최대한 가동시키고 진도를 보면서 원내대표가 다시 만나서 하는 것으로 얘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세부적인 협상 내용까지는 아직까지 전혀 진전이 없었다”며 “오늘 상견례를 통해서 앞으로 신뢰를 갖고 수석부대표, 대표 간 수시로, 협의 조정하는 협상 방식을 가져가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이르면 28일부터 본격 협상이 시작되지만, 여야 셈법이 엇갈려 협상이 순탄할 지는 미지수다.
 
우선 18개 상임위원장의 경우 민주당은 의석수에 비례해 위원장 배분을 8:7:2:1(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평화와 정의)로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전반기 국회에서 개혁입법 등이 법사위 문턱을 번번이 넘지 못한 만큼 법사위 등을 여당이 가져가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당은 법사위는 정부를 견제할 수 있는 핵심 상임위인 데다 법사위원장은 국회의장이 속한 정당이 아닌 다른 정당 몫이라고 맞서는 상황이다. 평화와 정의의 경우 1개가 아닌 2개의 상임위원장을 노리는 상태다.
 
이에 민주당은 상임위 배분이 여의치 않으면 국회의장단만이라도 먼저 선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민주당은 원내 1당이 국회의장을 맡아온 관례에 따라 6선의 문희상 의원을 국회의장 후보로 선출한 바 있다.
 
반면 야당은 상임위원장 추가 확보를 위해 의장단 선출과 상임위 배분을 연계해 일괄 타결하자는 입장이다.
 
2명의 국회 부의장의 경우도 야당 간 입장이 갈린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의석 수 순에 따라 각각 1명씩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평화와 정의는 두 명 모두 보수야당이 가져가는 것은 곤란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