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8.25전당대회를 통해 새 지도부를 선출할 예정이다. 현재로선 친문 인사 중 누가 당권을 잡을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지난 2년 동안 비문이지만 친문의 등에 업힌 추미애 당대표가 당을 이끌었지만 집권 2기에는 문재인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친문 후보가 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상황이다. 비주류 당권 주자들은 전당대회에 들러리 신세로 전락할 공산이 높지만 그렇다고 뾰족한 대안이 없다. 투표를 하는 대의원·권리당원 85% 다수가 친문 지지자들로 ‘문심’에 따라 당권의 향방이 판가름 나기 때문이다. 사실상 대통령·국회의장·원내대표에 이어 당권까지 친문이 가져갈 공산이 높아지면서 대한민국 정치가 ‘친문평천하’가 됐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 ‘제2의 추미애는 없다’ 당대표도 친문으로
 

2016년 8.27 전당대회 결과가 오는 8.25 전당대회에서도 재현될 전망이다. 당시도 지금처럼 전당대회 준비위(이하 전준위)와 조직강화특위가 꾸려져 전당대회를 앞두고 253곳 지역위원장과 17개 시도당 개편대회를 거쳐 전당대회를 개최했다. 결과는 친문 독주였다.
 
민주당 현역 의원들은 당연직 지역위원장으로 거의 선임됐고 복수 신청지역은 경선을 통해 결정됐다. 친문 성향의 대의원과 권리당원이 다수를 차지하면서 다수의 지역위원장직은 친문 인사들이 가져갔다. 17개 시도당 위원장 역시 확보된 친문 지역위원장의 입김에 따라 합의 내지 추대로 12곳 이상 친문 인사들이 차지했다.
 
2년 전보다 권리당원, 150만 명 수준 친문↑
 

당시 대의원 45%, 권리당원 30%, 일반당원 25%(국민여론조사 15%, 일반당원 10%)로 결정했다. 대의원은 13000명 수준으로 변동이 없었지만 권리당원이 75만 명 수준으로 늘어나 일반당원 및 국민여론조사가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당대표 선거 결과 친문의 지지에 힘을 받은 비문 추 대표가 압도적으로 당선됐고 이종걸·김상곤 두 후보는 고배를 마셨다. 특히 ‘비문’의 송영길 의원은 ‘컷오프’당하는 수모를 겪어야 했다.
 
추 대표를 제외한 친문 최고위원들이 당 지도부를 장악했다. 당시 우상호 원내대표가 당 지도부에 포함되면서 전체 지도부 일원 중 단 2명만이 비주류로 분류됐다. 당시 친문의 파괴력은 여성 최고위원 선거에게 극명하게 나타났다. 원외인 양향자 후보가 문 대통령 영입 인사라는 점 때문에 재선의 유은혜 의원을 꺾어 파란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그런데 현재 민주당 상황은 2년 전보다 친문 성향의 대의원과 권리당원 숫자가 많아졌고 더 막강해졌다. 이번 지방선거 압승을 통해 민주당 친문 성향의 광역 및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이 전국적으로 대거 탄생했다. 이들은 당연직 대의원에 포함돼 친문 숫자가 대거 늘어났다.
 
대의원 인적 구성은 당연직인 민주당 소속 단체장과 기초 광역의회 의원이 포함되고, 각 지구당에서 20명을 선출하게 된다. 여기에 현역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있을 경우 한 지구당에서 3명을 별도로 추천할 수 있고, 국회의원은 당연히 투표권을 가지게 된다.
 
또한 5.9 조기대선을 거치면서 권리 당원이 75만 명에서 150만 명에 육박하고 그중 120만 명이 친문 성향의 권리당원으로 당권 주자들은 파악하고 있다. 비문 비주류가 당 지도부에 들어가기 힘든 배경이다.
 
전준위는 또한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면서 친문 비문 대결 구도가 심화되도록 했다. 친문 성향의 대의원 및 권리당원이 85% 이상 장악하고 있는데 굳이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동시에 선출하는 집단지도체제로 표 분산을 할 필요가 없다는 자신감의 표현이다.

더불어 컷오프제를 재도입했다. 당 대표는 3명, 최고위원은 8명 경선으로 한정하고 후보자가 넘칠 경우 컷오프를 할 수 있게 했다.
 
문제는 주요 당직자와 지역위원장, 민주당 소속 광역·기초단체장 등 500여 명으로 구성되는 중앙위가 컷오프를 진행한다. 현재처럼 10여 명의 당권 주자들 중 과반이 넘는 비주류 비문 당권주자들의 당 대표 경선에 참여하기 쉽지 않은 환경이다. 자칫 지난 전당대회에서 송영길 의원처럼 ‘중량감’이 없는 친문 후보에게 밀려 컷오프를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현 민주당 전당대회 선거인단 인적구성과 선출 방식 등이 친문 당권 및 최고위원 도전자들에게 유리하게 룰이 정해짐으로써 향후 전당대회는 ‘김빠진’ 전당대회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배경이다.
 
그러나 친문 주류 진영의 분위기는 다르다. 향후 1년10개월간 문재인 정부를 심판할 전국 단위 선거가 없는 데다 지난 전당대회처럼 확실한 친문 인사가 없지도 않다. 이해찬.전해철·최재성 등 3명이나 있다.
 
또한 청와대뿐만 아니라 여당과 행정부도 2020년 총선직전까지 집권 2기를 거침 없는 개혁에 나서야 한다는 강경 분위기가 감지된다. 김진표·김부겸·김두관 등 관리형 당대표나 잠룡군이 당권에 나서는 것에 대해 부정적 기류가 강하다.
 
조강특위는 8월 말에 전국 253곳의 지역위원장 후보를 공모했다. 민주당 현역 의원 117명은 당연직 지역위원장이 될 공산이 높지만 결격사유가 있을 경우 단수라도 재공모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복수 신청지역은 100% 권리당원 투표로 경선으로 하기로 했다. 무엇보다 관심사는 청와대 소속 인사지만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체제를 하고 있는 6명과 13명의 비례대표 의원들이다.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지역위원장 권한대행을 하는 인사들로는 진성준 서울시 정무부시장(서울 강서을), 한병도 정무수석(전북 익산을), 백원우 민정비서관(경기 시흥갑), 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충남 보령·서천), 정태호 일자리 수석(서울 관악을), 조한기 제1부속 비서관(충남 서산·태안) 등이다.
 
또한 13명 중 8명의 친문 성향의 비례대표 의원들이 지역위원장 자리를 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조강특위가 이들에 대한 지역위원장직을 인정해 줄 경우 전당대회에서 우군이 더 늘어나는 셈이다.
 
253곳 지역위원장 인선, ‘치열’한 까닭
 
무엇보다 253곳 지역위원장 인선이 치열한 것은 차기 총선과 직결돼 있기 때문이다. 임기 2년인 지역위원장에 오를 경우 2020년까지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이상 임기를 보장받는다.

이럴 경우 21대 총선에서 해당 지역에서 공천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결국 친문 주류는 이번 전당대회에서 당권 장악은 중앙권력·지방권력에 이어 차기 총선에서 의회권력까지 친문 주류가 장악하기 위한 치밀한 계산이 깔려 있는 셈이다.
 
실제로 민주당은 친문 주류가 장악했지만 여전히 여소야대 정국이다. 180석 이상 의석을 갖지 못하면 국회선진화법에 걸려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할 수 없는 게 집권 여당의 현주소다.

현재 민주당은 130석, 한국당 114석, 바른미래당 30석, 민주평화당 14석, 정의당 6석, 애국당 1석 무소속 4석이다. 여당의 우군 의석수를 다 합치면 150석이 넘긴 하지만 야당의 협조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이번 지방선거 결과를 보면 2020년 총선에서 장밋빛 전망을 가질 수 있게 됐다. 일단 6.13 지방선거에서 TK와 제주지역을 제외한 14곳 광역단체장에서 승리했다. 전국에서 치러진 12곳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도 후보를 낸 11개 지역은 모두 승리를 거뒀다.

광역단체장뿐만 아니라 기초단체장 및 광역의원, 지역구 기초의원 의석을 그야말로 싹쓸이했다. 이는 차기 총선에서 집권 여당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음을 의미한다.
 
단순히 광역단체장 결과를 토대로 산술적으로 계산해 21대 총선 결과를 예측하면 전국 253곳 지역구 의석수중 TK 25개 지역구와 제주 2곳을 226곳을 가져갈 수 있다는 얘기다. 기초단체장 결과(226곳 중 151곳 승리, 약 67%)로 대입하면 170석을 가져갈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여기에 47곳의 비례대표 국회의원중 여당이 광역·기초 비례대표 정당 지지율 53.8%를 대입하면 200석을 상회하는 거대 집권 여당 탄생이 예상된다. 물론 현재와 같은 집권 여당의 지지율이 2020년 총선 전까지 유지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지방선거 이후 집권 여당은 총선도 압승을 기대하고 있다. 당권 도전이 예상되는 이해찬 의원은 6월15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적어도 2020년 총선에서 단독 과반수가 넘어가야 한다”며 “그래야 타당에 신세를 안지고 정국을 주도적으로 끌어갈 수가 있다”고 말했따. 이는 최소한 151석 이상을 얻어야 민주당이 정국을 주도할 수 있고 문재인 정부 3기의 국정운영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차기 총선, 이해찬 ‘151석 이상’, 손혜원 180석까지
 

친문 강경파인 손혜원 의원도 6월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21대 총선을 목표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면서 “21대 180석, 반드시 만들어 내 우리 대통령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사실상 친문 주류는 차기 총선에서 과반 이상의 의석수를 확보해 여소야대를 극복하고 정국을 주도하고 나아가 국회선진화법을 무력화시킬 180석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는 셈이다.
 
이를 위해선 차기 총선에서 공천권을 쥔 차기 지도부는 친문 주류 후보가 당권을 가져야 하고 지도부 역시 친문으로 채워야 한다는 공식이 선행돼야 한다. 하지만 위험 요소도 분명히 존재한다. 8.25 전당대회가 ‘친문 패권’의 장으로 흐를 경우다. ‘친문 패권주의’에 빠져 오만에 빠질 경우 민심은 언제든지 집권 여당에게 등을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