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보은서 가동중인 공장의 경우 수차례 폭발사고 있었다”인천공장터에 대규모 레저타운 건설 계획도 시민단체서 반발한화가 최근 (주)한화 인천공장 이전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한화그룹은 그동안 주력업종인 석유화학 등 제조업분야에서 탈피, ‘금융·레저’산업을 중심으로 그룹 재편에 나서고 있다. 이런 의지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 ‘인천공장의 보은지역 이전’이다. 한화는 인천공장을 보은지역으로 이전하고, 공장터에 골프장 등 대규모 레저타운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것. 그러나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환경문제 등을 들어 골프장 건설에 반대하고 있는데다, 최근 보은군 주민들도 ‘인천공장 이전’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그룹의 체질개선과 관련, (주)한화 인천공장이 자칫 애물덩어리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 있다.한화그룹이 변모를 꾀하고 있다. 그동안 그룹의 근간을 이뤘던 석유화학 등에서 벗어나,‘금융·레저산업’으로 전환을 모색하고 있는 것. 김승연 회장도 “향후 3∼5년 후 그룹을‘금융 및 유통레저 전문기업’으로 바꿔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이에 따라 그룹 체질개선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인천공장의 충북 보은공장 이전’이다. 한화는 인천공장을 보은공장으로 이전해 공정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주)한화는 인천공장을 이전하고 이 터(75만여평)에 주거단지·골프장 등을 조성, 대단위 레저타운을 건설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이다.

한화는 2007년까지 이 터에 ▲주거단지 21만여평(1만400여가구) ▲ 골프장 25만여평 ▲콘도 및 유원지 7만여평 ▲공공시설 및 공원 21만여평 등을 조성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그러나 최근 ‘한화 인천공장 보은 이전’과 관련, 시민단체와 보은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 그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다. ‘2000년대를 내다보는 인천연구소(소장 신맹순)’는 “대기 오염이 심각한 남동공단 등에 인접한 한화공장 터를 대단위 레저시설 및 주거단지로 개발하는 것은 환경 재앙을 초래하는 일”이라고 밝혔다.또 연구소측은 이 공장터에 골프장을 조성할 경우 지하수 오염과 하천·해양오염이 심각해지고, 이는 인근 어촌에 큰 피해를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맹순 소장은 “환경오염 등이 재앙이 예상되는 만큼, 한화 공장터에 대한 개발을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이와 함께 인천공장 이전 부지로 떠오르고 있는 보은지역에서도 반발이 심하다. 현재 (주) 한화는 보은군 120만평의 부지에서 산업용 화약 등을 제조하고 있는 상황. (주)한화는 이 지역에 오는 2005년까지 총 1,200억원을 투자, 화공품 제조에 필요한 99채의 건물 신축과 함께 최대 300명의 인력을 연차적으로 이전할 계획임이 알려졌다. 이에 대해 보은지역 주민들은 인천공장 이전 및 공장 확충에 반대하는 범군민 대책준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반발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대책위 주민들은 성명을 통해 “한화가 지난 91년 보은에 들어올 때 주민들은 지역발전에 기여할 것을 기대했다”며 “하지만 한화 보은공장이 들어선 이후 13년 동안 지역발전에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한 데다 97년과 98년 2차례에 걸쳐 폭발사고가 발생하는 등 오히려 주민들에게 불안감만 심어줬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민들이 한화 인천공장의 보은이전을 반대하는 것은 단순히 지역 이기주의의 발로가 아니라 화약폭발 사고 등 위험으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차원”이라며 “주민의 안전을 도외시하는 한화 공장의 보은 이전 계획은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다. 대책위 한 관계자는 “현재 가동중인 보은공장에서도 여러 번의 폭발사고가 있었지만, 이에 따른 한화측의 주민안전 조치는 미흡했다”며 “그럼에도 불구, 한화가 또다시 인천공장까지 보은으로 이전한다는 것은 주민의 생존을 위협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나아가 “인천공장 이전은 물론, 보은공장도 조속히 다른 지역으로 이전해야 할 것. 한화가 만일 주민 여론을 무시하고 인천공장의 이전을 강행할 경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이런 주민들의 반발 외에도, 한화의 공장이전은 또 다른 난관에 봉착했다. 한화가 보은군에 낸 보은공장 건축 허가 신청서가 반려됐기 때문이다.

보은군은 지난 5일 ▲증축하고자 하는 건축물은 화약을 취급하면서도 안전사고로 인한 피해방지를 입증하는 자료가 없다 ▲주민 민원 발생에 대한 조치계획이 수립되지 않았다 ▲소방법에 의한 소방시설을 법에 맞춰 설치해야 하나 미흡하다는 등의 사유를 들어 한화가 제출한 건축허가 신청서를 반려했다. 보은군 관계자는 “여러차례의 폭발사고로 주민들이 화약공장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데, 최근 다시 공장을 증축한다는 얘기가 돌자, 반대여론이 거세지고 있는 것 같다”며 “현재까지 한화측은 다시 건축허가 신청서를 내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이로써 한화측은 안전사고로 인한 피해방지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 및 주민들의 민원발생에 대한 조치계획 등을 갖춰, 다시 허가서를 제출해야 할 형편이다.이와 같이 한화의 공장이전계획으로 인한 잡음이 이어지면서 그룹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는 레저산업 확장이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관측이 나돌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화 관계자는 “한화공장은 지난 80년대 후반부터 꾸준히 진행돼 왔던 사업으로 현재의 계획대로 진행할 것”이라며 “시민단체 및 주민들의 반발은 일부일 뿐. 지자체 발전을 위해 공장 이전에 찬성하는 여론도 만만치 않다”고 전했다.이어 “한화공장 이전과 레저산업의 확장은 별개”라며 “한화의 인천공장을 보은 공장으로 이전하는 것은 공장통합의 시너지효과를 얻고, 재무구조 강화 및 투자자금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 이와 함께 춘천 및 제주도 등에서 콘도 및 골프장 산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만큼, 레저산업에 차질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