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3일 국군기무사령부의 세월호 참사 관여 문건이 나온 데 대해 “충격과 분노 그 자체로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며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앞서 전날(2일) 국방부 사이버댓글 사건 태스크포스(TF)는 세월호 참사 당시 국군기무사가 60명 규모의 TF를 6개월간 운영하면서 조직적으로 유족 등을 사찰한 정황이 담긴 문건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조사발표에 따르면 기무사는 세월호 참사 직후 ‘세월호 관련 TF’를 구성해 ▲실종자 가족 및 가족대책위 동향 ▲세월호 실종자 가족 대상 탐색구조 종결 설득 방안 ▲유가족 요구사항 무분별 수용 분위기 근절 ▲국회 동정 등 국방 업무와 관련이 없는 문건을 만들어 활동했다. 아울러 기무사 TF 부대원들은 팽목항뿐 아니라 안산 단원고에도 배치돼 일일 보고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에 대해 노 원내대표는 “기무사는 군 기밀 보안업무를 수행하는 국방부 직할 정보기관인데, 도대체 이런 행태가 국방과 무슨 관련이 있느냐”며 “한마디로 기무사가 자기 본연의 업무를 망각하고 국민들을 상대로 감시, 사찰, 나아가 공작을 해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 국방부는 향후 이 문건이 어디까지 보고되고, 어떻게 활용됐는지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 원내대표는 이어 “국민을 보호해야 할 국방부가 국민을 사찰하고 감시하며 공작을 했다는 사실은 절대로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일”이라며 “철저한 단죄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