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가 폭우와 제7호 태풍 '쁘라삐룬'(Prapiroon·태국어 비의 신) 피해조사에 나선다.
 
행안부는 지난달 30일부터 7월 4일까지 호우와 쁘라삐룬으로 피해가 발생한 주택, 상가, 도로, 하천 등 시설물에 대한 응급복구와 피해조사를 최대한 신속히 실시하기로 했다.
 
우선 피해가 발생한 지자체에서 7월 5일부터 9일까지 접수된 피해신고를 자체 조사한다. 이후 피해규모가 국고지원 이상일 경우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을 운영하고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24일까지 복구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국고지원은 최근 3년 지자체 평균 재정력지수에 따라 18억 원 이상 피해일 경우가 대상이다.
 
지자체는 또 주택이 침수되거나 파손돼 마을회관 등에 일시대피하고 있는 이재민에게 생필품 등 구호물자와 급식을 제공한다.
 
김계조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은 "이번 호우와 태풍으로 인한 주택, 농경지 등 사유시설 피해주민이 하루빨리 생활에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재난지원금을 선지급 하는 등 선제적으로 조치하겠다"며 "복구계획은 신속하게 수립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전날 호우·태풍 피해에 대한 전수조사와 복구비 지원을 약속했다.
 
김 장관은 전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전남 보성 지역이 호우 피해가 특히 크다. 전국 곳곳에서 입은 피해를 이번 주말까지 전수 조사할 것"이라며 "7월 중순까지는 정확히 집계를 마치고 바로 복구비가 지원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