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도 보수, 진보 진영 손 들어줘… 범보수정당 거듭나야”
- “비대위원장에 공천 등 전권 주고 맡겨야…”


[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6.13 지방선거에서 보수 진영의 ‘참패’에 따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해체하고 ‘보수 대통합’을 이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야권의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정치권에서는 보수 성향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통합론이 지속해서 거론되고 있다. 정부 여당의 초강세 속에서 무너진 보수 진영이 회생하기 위해서는 대통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서울시장 선거 과정에서도 거론됐던 당대당 통합이 이뤄질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여기에 설령 통합해도 실제 효과를 볼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이에 보수 진영 내에선 ‘선(先) 해체 후(後) 결집’ 시나리오가 유력하게 거론되는 것이다.

지난달 27일, 국회에서는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실이 주최한 ‘보수 그라운드 제로’ 4차 토론회와 한국정치조사협회에서 주최한 ‘6.13 지방선거 여론조사 평가와 정계개편 전망 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보수 진영의 지방선거 패배 원인을 분석하고 보수 정당이 지향해야 할 가치와 방향성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두 토론회의 결론은 하나였다. 지금의 한국당·바른미래당 체제로는 보수를 재건할 수 없으니 당을 해체한 후에 보수 대결집을 이루는 ‘보수 정당 헤쳐 모여’가 유일한 해법이라는 것이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한국당을 포함한 일부 보수에서 ‘20% 보수층 결집’을 노리고 전략적 극단주의를 택한 것이 패인”이라며 “중도 보수가 진보의 손을 들어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예 바른미래당과 한국당을 해체하고 뿔뿔이 흩어진 다음 가치가 맞는 사람끼리 새 정당을 만드는 방법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범보수 정당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힘을 가진 비대위원장이 필요한데, 비대위원장은 외부 인사가 될 수도 있다”며 “비대위원장에 공천권 등 전권을 주고 맡겨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상일 전 새누리당 의원도 비슷한 주장을 폈다. 그는 “양당(한국당·바른미래당)은 해산을 한 뒤 새로운 가치를 지향하는 사람끼리 모인 다음에 신진 인사를 영입해 새로운 정당을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며 “이런 식으로 야권이 재편되면 총선을 해볼 만하다”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