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일요서울|김은경 기자] 금융감독원(금감원)이 '증선위 재감리 요구'를 수용했다.

금감원은 13일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가 내놓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관련 제재안에 대해 "증선위 결정을 존중한다. 증선위 요구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구체적 방안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1일 증선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바이오젠에 부여한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 주식 콜옵션 등 공시를 고의로 누락했다고 판단했다. 이와 관련, 담당 임원 해임권고와 감사인지정 및 검찰고발 등의 제재조치를 의결한 바 있다.

다만 삼성바이오가 지난 2015년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지배력을 부당하게 변경했다는 금감원 지적에 대한 판단은 유보했다. 이 부분에 대해 금감원이 감리를 다시 실시하면 그 결과를 보고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재감리 요청에 금감원은 "투자주식 임의평가와 관련한 증선위 요구사항을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며 하루만에 감리수용 입장을 밝혔다.

그동안 금감원은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혐의와 관련한 조치안에 대해 '원안 고수' 입장을 유지했다.

증선위는 금감원이 2015년도의 회계변경 문제만 지적한 부분이 불충분하다면서 2012~2014년 회계처리 변경도 함께 검토해 조치안 보완을 요구했다.

하지만 금감원은 이를 거부했다. 금감원이 증선위 보완 지시를 수용하지 않은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 논란이 됐다.

윤석헌 금감원장까지 나서 '원안 고수'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윤 원장은 '금융감독 혁신과제' 브리핑에서 "증선위 요구대로 검토하면 이슈 자체가 흔들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여러 이슈로 확대하는 것이 부담스럽다"고 밝혔다.

이처럼 금감원이 증선위 보완조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자 증선위가 아예 감리를 다시 요청하는 편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증선위가 이례적으로 재감리를 요청한데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판단을 최종 내리겠다며 초강수를 두자 금감원에서는 이를 즉각 받아들인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일련의 과정에서 '분식회계 여부'에서 '금융위-금감원 불협화음'으로 엉뚱하게 이슈가 흘러가자 논란이 커질 것을 우려한 것으로도 보인다.

실제로 이를 우려한 금감원은 증선위 제재안 발표 다음날인 13일 오전, 예정됐던 브리핑을 약 한시간 전 갑자기 취소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브리핑이 금융위와의 마찰 등 불필요한 오해를 유발시킬까 우려해 브리핑 대신 입장만 간단히 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