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익산 고봉석 기자]익산시와 전라북도는 16일 전북도청에서 농협케미컬의 제3일반산단 투자를 위한 투자협약 및 분양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투자협약식에는 전라북도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 정헌율 익산시장, 조규대 익산시의장, 농협중앙회 김병원 회장, 농협케미컬 이근 대표이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투자협약을 체결한 ㈜농협케미컬은 익산 제3일반산단 110,270㎡ 부지에 2023년까지 본사와 생산설비 통합 이전을 통하여 노후화된 대전공장(1978년 준공), 안산공장(1986년 준공), 대전물류센터 등 사업장을 집적화하고 생산원가 절감 등 경영효율성 제고를 위해 단계적으로 1,000여억원의 대규모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로써 제3일반산단 분양률은 62%를 넘어서게 됐고 향후 공장 건립 및 가동 시 고용, 물류 등 직・간접 유발 효과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농협 협력업체 등 연관 기업들의 추가 투자도 예상됨에 따라 산업단지 분양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농협케미컬은 농촌지역 발전을 위하여 새농민회 등 농업인 단체 기부금 지원, 폭설피해 농가 지원, 일손이 부족한 농촌 일손돕기 봉사활동, 자매결연 농촌지역 영농작업 지원 등 농업인과의 상생 추구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환영사에서 “농협케미컬의 대규모 익산 투자를 결정해 주신 김병원 회장, 이근 대표 등 숨은 공로자에게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하고 앞으로 지역 농업인과 함께 상생을 통하여 농협케미컬이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모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케미컬은 농협중앙회 자회사(지분 100%)로서 살균제, 살충제, 제초제 등 농산물의 안정적 생산에 필수자재인 수도용, 원예용 작물보호제를 생산・보급하고 있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농화학 전문회사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