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계, 도내 출자출연기관 30개 기관 대상... 전환대상자 17개 기관 202명 정도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정책에 따라 정부의 2단계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의 가이드라인이 지난 5.31일 발표됨에 따라 도 차원의 추진계획을 시달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정부의 2단계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의 가이드라인이 지난 5월 31일 발표됨에 따라 도 차원의 추진계획을 시달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17일 도에 따르면 2단계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1단계 가이드라인의 내용과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2단계 특성을 반영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정규직 전환 과정에 대해 정보 공유를 확대하고, 기관의 자문변호사 등은 전환 결정기구 참여를 지양하도록 하는 등 공정성 강화 부분을 추가했다.

도내 2단계 대상 기관은 경북개발공사와 관광공사를 제외한 출자․출연기관 30개 기관이며 지난 6월, 정규직화 전환 대상 기준인 ‘18년 5월 31일 현재 비정규직 근로자 현황 기초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533명의 비정규직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전환대상자는 17개기관 202명(기간제 172, 용역 30)정도가 될 것으로 보이며, 3개 의료원의 정규직화 근로자가 130명으로 64%를 차지한다.

이들은 ‘18년 5월 31일 현재 근로중인 근로자 전환을 원칙으로 해 고용승계와 공정채용의 조화를 이루도록 심의기구에서 판단해 적합한 채용방식으로 정규직으로 전환하게 된다.

출자․출연기관에서는 우선 전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해 전환 직무, 대상 판단 등을 위한 실태조사를 거쳐 빠른 시간내에 기간제는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 파견․용역 근로자는 ‘노․사 및 전문가 협의기구’등 전환심의기구를 구성할 계획이다.

또한, 비정규직 근로자가 정규직으로 전환되면 복리후생 측면은 차별없이 제공하고 무기계약직 명칭 변경과 체계적인 인사관리가 가능하도록 각 기관의 관련규정 개정도 추진한다.

안병윤 경북도 조정기획실장은 “자치단체의 출자․출연기관 정규직 전환 정책을 현 정부에서 처음 추진하게 된 것을 의미있게 생각한다”며“경북도 출자․출연기관의 정규직화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정원, 소요예산 등을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