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70주년 제헌절을 계기로 정치권에 개헌 불씨가 살아나는 가운데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8일 개헌과 더불어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왜 선거구제가 꼭 개편돼야 하는지를 여실하게 보여줬다”며 선거구제 개편을 역설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YTN 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더불어민주당이 지방선거 압승으로 전체 지지율의 50%를 얻고 시도의회의 90% 의석을 차지했다”며 “거의 모든 시도의회에서 독점 형태를 낳게 됐는데, 이 독점 의회를 구성하자마자 여러 파행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 내부에서 소송전이 벌어진다든가 의회 보이콧이 일어난다든가 견제 받지 않아 나타나는 (파행) 국회가 다시 복습이 되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는 집권여당이 자신의 유불리를 먼저 따지는 것이 아니라 (그간 민주당이) 민심에 부합하는 선거제도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뜻을 밝힌 만큼 자신들이 오히려 권력을 가지고 있을 때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이번 원 구성에서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구성됐다”며 “사실 선거구제도에 관련해서는 몇 가지 안들이 많이 좁혀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위원 구성이 마무리되면 올 하반기까지는 합의안을 도출해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에서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등을 논의하는 정개특위가 비상설특별위원회로 구성됐다. 정개특위 위원장은 3선의 심상정 의원이 맡기로 했다.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해 정치권에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지역구 의원은 현행 방식으로 선출하되 나머지는 정당 득표율에 따라 의석 배분)를 채택하자는 공감대가 어느 정도 형성돼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