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18일 최근 도마에 오른 국회 특수활동비와 관련해 “목표는 폐지, 아니면 획기적인 제도 개선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열어 “대명천지에 깜깜한 돈, 쌈짓돈이라는 말 자체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의장은 “국회는 예산심의권이 있다. 특활비를 포함해 모든 예산은 상임위와, 예결특위를 거치게 돼 있기 때문에 제도 개선에 국회가 앞장설 자격과 책임이 있다”며 “국회가 이것(특활비 제도개선)을 주도해야 한다. 의장이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원칙적으로 (특활비) 투명성이 확보돼야 하고 증빙서류가 첨부돼야 한다”며 “부득이한 경우 필요한 액수 외에는 과감히 없애거나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다른 국가기관과 논의 ▲여야 간 운영소위 내 결론 등 두 가지의 제도 개선 절차도 제시했다. 그는 “국가 총 특수활동비 중 100분의 1을 국회가 쓴다. 그러면 국가기관 등과도 심도 있게 논의해서 결정해야 되지 않겠느냐”고 했다.
 
그는 또 “국회 내 4당 대표가 운영소위에서 결론 내기로 했다고 보고 받았다”며 “운영소위에서 어떤 결론이 나는 지를 지켜보고 거기에 대해 전체 국회의 입장을 빠른시간 내 정리해서 준비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개헌과 관련해선 문 의장은 지난 5월29일 공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를 인용하면서 “금년 안에 (개헌을) 하길 국민이 원하고 있다. 촛불혁명이 제도적으로 완성되려면 개헌과 개혁입법 두 가지가 필요하다”며 “개헌이 안 되고 촛불혁명 완성을 주장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