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등하굣길에 교통안전 방송

[일요서울|파주 강동기 기자] 파주시는 시민과 도시의 안전을 위해 지난 6월부터 이달까지 범죄취약지역 21곳에 CCTV 43대를 신설하고 운정신도시의 저화질 CCTV 76대를 고화질 CCTV로 성능 개선했으며 시민안전콜을 101곳(어린이통학로 74곳, 중심상업지역 27곳) 확충했다.
CCTV 통합관제센터 상황실
   
시민안전콜은 CCTV가 설치돼 있는 지주(POLE)에 ‘시민안전콜’이라는 단말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1m 이하 높이에 설치돼 있다. 위험에 처한 어린이 등 시민이 비상벨을 누르면 24시간 운영되는 CCTV 통합관제센터 관제요원이 응대하고 경찰관이나 소방관이 출동해 빠르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구축한 시스템이다.
 
이는 비상호출 시 위급상황 대처뿐만 아니라 재난특보, 대기상황, 교통안전 캠페인 등 다양한 목적으로 많은 시민들에게 실시간 음원을 통해 정보를 제공해주는 대시민 안전서비스다. 신규 설치한 어린이 통학로 74곳에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신호 준수 내용을 담은 교통안전방송이 어린이 등하교 시간에 맞춰 하루 6번 송출되고 있다.
 
파주시는 생활방범 CCTV 792곳 1천394대, 시민안전콜 245곳을 관리·운영 중이며 하반기에도 범죄 사각지대에 CCTV를 추가 설치하고 중심상업지구 등 20곳에 시민안전콜을 확충할 계획이다.
 
파주시 관계자는 “최근 2년 간 주요 범죄 72%가 CCTV를 활용해 범인이 검거됐다”며 “범죄와 재난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고자 CCTV와 파주만의 특화 서비스인 시민안전콜 확충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