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8.25 전당대회가 본격 막이 올랐다. 차기 당대표는 21대 총선에서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는 데다 문재인 정부 2기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해야 한다는 점에서 초미의 관심사다. 이에 본지는 당권에 도전하는 주자들을 대상으로 릴레이 인터뷰를 통해 차기 당대표로서 포부와 청사진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그 세 번째로 ‘리틀 노무현’으로 불리는 김두관 의원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 “극단적인 여소야대 상황에서 의회 설득해 성과 이뤄 내야”
- “전당대회 친문 단일화 논의? 그 자체가 친문 감별하자는 것”
 

당권 도전에 나선 김두관 의원은 차기 당권 주자가 갖춰야 할 리더십 관련해서도 사회 구조 개혁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내 문재인 정부의 개혁을 뒷받침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재선군수, 참여정부 초대 행정자치부 장관, 경남도지사를 지낸 경력을 지니면서 극단적인 여소야대 상황에서도 의회를 설득해 성과를 만들었던 경험을 장점으로 꼽았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여소야대에서 야당을 끝없이 설득할 것이라며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만든 ‘평화와 정의의 모임’을 중심으로 개혁입법 연대를 구축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친문 단일화 논의에 대해 그 자체만으로도 ‘친문 감별’로 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다음은 김 의원에게 사전 인터뷰 질문서를 보내 7월 20일 받은 일문일답 내용이다.
 
- 8.25 전당대회 당대표에 출마했다. 차기 당 대표가 갖춰야 할 리더십과 자신만의 장점은.
▲이번 더불어민주당 2기 당대표는 사회구조 개혁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내어 문재인 정부의 개혁을 뒷받침해야 하는 중차대한 책무를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야당의 협력을 이끌어 개혁과제들의 입법에 나서야 한다.
 
또한 21대 총선에서 승리를 만들어야 하고, 이를 통해 재집권의 발판도 마련해야 한다. 저는 재선 군수, 참여정부 초대 행정자치부 장관, 경남도지사를 지내는 동안 모두 극단적인 여소야대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의회를 설득해 성과를 만들었던 경험이 있다.
 
경남도지사 시절에는 인신공격성 발언을 받아도 광역단체장으로는 유일하게 100% 도의회에 출석해 끝까지 설득했다. 이 경험과 뚝심으로 야당의 협력을 이끌어 내고 사회적 합의를 위한 설득에 나설 것이다. 당내 국회의원과 원외지역위원장,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의 힘을 하나로 모을 것이다.
 
저는 마을 이장에서부터 풀뿌리 자치로 시작해 수많은 낙선을 거듭했다. 국회의원만 5번의 도전 끝에 당선되었다. 오랜 지방자치 경험도 있고, 원외지역위원장의 어려움도 너무 잘 안다. 12년 전에는 열린우리당 최고위원으로 당 지도부를 지낸 경험도 있다. 우리 당의 모든 구성원들의 힘을 하나로 모아 문재인 정부 성공을 뒷받침하고, 총선 승리를 만들어 내는 당대표가 되겠다.
 
- 이해찬 의원이 막판 고심 끝에 출마 선언을 했다. 어떻게 보는지.
▲이해찬 의원은 많은 경험을 갖고 계신 우리 당의 소중한 분이다. 함께 선의의 경쟁을 펼치면서 많이 배우겠다.
 
- ‘친문 주자 간 교통정리’는 막판 변수다. 친문 후보 단일화에 대해 어떻게 보는지.
▲정책과 가치가 비슷한 사람끼리 단일화를 해볼 수 있겠지만, 지금의 친문단일화 논의는 이야기가 나오는 자체만으로도 ‘친문 감별’로 보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우리 당 지지자들께서도 걱정하고 계신다. 정책과 리더십으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당원과 국민에게 선택받아야만 당 내부적으로도 국민적으로도 지지받을 수 있는 지도부가 탄생할 수 있다.
 
- 차기 총선 공천권으로 인해 친문 주류가 당을 장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이는 분열주의일 뿐이다. 공천은 시스템에 의해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 저는 출마선언을 하면서 전략공천을 폐지하고, 당원 직선제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씀드렸다. 당의 주인인 당원에 의해 공천권이 행사되어야 한다.
 
- 김부겸 장관의 불출마로 ‘영남권 출신의 유일한 후보’로 주목받고 있는데.
▲김부겸 장관과는 같이 영남 지역주의에 도전해 온 공통점이 있다. 어떤 분들은 외모적으로도 비슷해서 더 느낌이 비슷하다고 하시더라.(웃음) 지난 지방선거에서 국민들께서는 영남 지역주의를 끝내 주셨다. 당내에서도 영호남 등 지역을 나눠서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정국은 여소야대로 개협입법 처리가 야당이 반대하면 힘들다. 해법은.
▲20대 국회에서 여야를 떠나 가장 많이 회자된 말이 ‘협치’일 것이다. ‘협치’를 이야기하면서도 정작 ‘협치’가 잘 이뤄지지 않는다. 독일에서 연수하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것 중 하나가 정치인들의 태도였다. 그들은 정치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을 ‘비타협적 태도’라고 보며 ‘비타협적 태도’야말로 포퓰리즘이라고 본다.
 
그리고 항상 ‘무엇을 하겠다’는 이야기보다 ‘어떤 책임을 다할 것인지’를 이야기 한다. 이것이 성과를 만드는 협치다. 저는 항상 여소야대에서 정치를 해 왔고, 참여정부 행자부 장관으로 거대 야당에 의해 노무현 대통령을 겨냥한 해임을 당했던 경험이 있다. 야당의 부당한 요구에 절대 굴하지 않겠지만, 끝없이 설득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개혁적 입법을 같이할 수 있는 ‘평화와 정의의 모임’을 중심으로 개혁입법 연대를 구축할 것이다. 당대표가 된다면 가장 먼저 야당 대표들과 만나 며칠이 걸리든 민생과 협치를 위한 공동협약을 만들어 낼 것이다.
 
- 당정청 관계는 어떻게 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보는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정당은 대통령이 짊어진 짐을 덜어 줄 수 있어야 한다. 우리 사회 전반적인 사회구조를 개혁하는 일은 정말 힘든 일이다. 대통령 혼자, 정부 홀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청와대와 정부가 정책들을 잘 추진할 수 있도록 사회 구성원들의 힘을 모으고 사회적 합의를 위한 기초를 만들어 주는 것이 정당의 핵심적인 역할이다.
 
정당이 청와대와 정부 뒤에 숨어서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도 바람직하지 않고, 정당이 청와대와 정부를 넘어서서 주도하려고 해서도 안 된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정말 겸손한 리더십으로 국민들과 소통하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는 국민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없는 물리적 한계가 있는 것도 현실이다.
 
반면 정당은 ‘민심의 바다’ 위에 존재한다. 정당이 청와대나 정부에 민심을 전달하고, 청와대와 정부는 이를 정책으로 반영하며, 이 정책들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다시 정당이 앞장서서 여건을 만들어 줄 수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