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오는 25일부터 8월 12일까지 19일간을 “하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국민들에게 안전한 교통 환경과 원활한 교통편의 제공을 위하여 특별교통대책을 마련·시행할 계획이다.

올 휴가철에는 7월 말~8월 초(7.28(토)~8.3(금)) 중 전체 휴가객의 40.8%가 집중되고, 고속도로의 경우 수도권에서 출발할 경우 8월 3일(금)~8월 4일(토), 수도권으로 돌아올 경우에는 8월 5일(일)이 교통 혼잡이 가장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혼잡 예상 구간은 갓길차로 운영, 우회도로 안내,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등으로 교통량을 분산하고, 동해안 이동 고속도로 노선과 주요 휴가지 인근 고속도로 영업소의 교통관리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버스·열차·항공기·연안 여객선 등 대중교통 수송력을 최대한 확충하여 이용을 활성화 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하계휴가 특별교통대책 수립을 위해 KT와 카카오모빌리티의 교통빅데이터를 활용했다.

지난 하계휴가 기간 동안 KT 가입자의 지역 간 이동 정보와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내비 이용차량의 이동궤적 정보를 이용해 주요 휴가지 중 유동인구 유입이 많은 지역을 선정했고, 고속도로와 국도의 교통소통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올해는 승용차 및 렌터카 이용자의 초행운전 및 음주운전 위험이 높은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휴가철 교통안전 캠페인을 전개하고, 관계기관 합동으로 현장의 안전실태를 집중 점검하며, 교통량이 집중되는 주요 구간에서 드론과 경찰청 암행순찰차를 연계하여 버스전용차로, 끼어들기 위반, 과속·난폭운전 등에 대한 현장단속을 실시한다.

휴가철 버스 등 사업용 차량 및 종사자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지자체·경찰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최고속도제한장치 해제, 최소 휴게시간 준수 여부 등에 대한 노상점검을 시행할 계획이며, 사고위험이 높은 지역에서는 버스와 택시 운전자들로 구성된 블랙박스 감시단(1,400명)을 운영하여 교통법규위반 차량에 대한 제보를 받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