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선거제도 개편‧개혁입법연대 등 협치 제도화 필요”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민주평화당은 청와대가 야당 인사를 내각에 참여시키는 연정(연립 정부)으로 ‘협치 내각’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장관 한 두 자리를 놓고 유혹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선 안 된다”는 뜻을 밝혔다. 선거제도 개편과 개혁입법연대 등에 관한 약속으로 ‘협치의 제도화’가 병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배숙 대표는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최고위원 연석회의에서 “청와대는 ‘협치’라는 단어를 썼지만, 야당 앞에 장관 한 두 자리를 놓고 유혹하는 것은 협치가 아니라 ‘통치’”라며 “청와대가 말하는 협치 내각을 하려면 선거제도 개선과 개헌 합의 이후에야 가능하다”고 밝혔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협치의 마지막은 개혁정치를 펼칠 시스템의 완성”이라며 “지금 정치권은 국민들의 촛불혁명을 완성하고, 지방선거에서 나타난 개혁입법 의지를 실현해야 한다”고 개혁 시스템 완성에 대한 청와대의 결단을 촉구했다.
 
박지원 의원도 “장관 한 두 개 자리 주는 것은 협치도 연정도 아니다”며 “협치와 연정은 배고픈 사람에게 떡 하나 주는 방식으로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어 “문재인 정부가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완전한 개혁을 하는 개혁입법연대든 이런 것으로부터 출발해야지 정략적 목적으로 출발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