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여성 대상 범죄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증가한 가운데 경찰이 관련 범죄 대응에 역량을 증폭하기 위한 총괄·조정 체계를 준비했다.
 
경찰청은 25일 여성대상범죄 대책 및 수사의 총괄·조정 체계로 경찰청 생활안전국에 '여성대상범죄 근절 추진단'을 신설 및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달 중 빠르게 조직체를 만들고 본격적인 활동에 착수할 계획이다.
 
추진단장은 학계나 시민단체 등 외부로부터 여성 전문가를 뽑아 채용할 방침이다. 추진단은 여경 부단장(총경) 휘하 '기획·협업' '현장대응' '여성대상범죄 수사점검' 3개 팀으로 꾸려질 예정이다.
 
해당 추진단은 기존 여성대상범죄를 다루는 경찰청 내 각 부서를 총괄한 뒤 정책을 조정하고 종합 대책을 장만할 방안이다.
 
주요 범죄가 발생할 시 즉시 응할 수 있는 체계를 설계해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하고 문제점과 개선대책을 마련하는 역할을 이행한다.
 
또 현장점검을 통해 정책 추진실태 및 여성대상범죄 사건별 수사, 피해자 보호 등 진행사항을 수시로 지도하고 살펴볼 예정이다.
 
법과 제도 개선 등 여러 부처나 기관의 공동 대응이 필요한 과제를 찾아내 적극적 역할을 촉구하거나 정책을 제언하는 등 대외협업 및 주요 정책 등에 대한 홍보 업무도 맡았다.
 
각 지방경찰청에도 '여성대상범죄 특별수사팀'을 새로 만들고 현장에 여성 수사 인력을 대폭 확대 배치한다. 20개 팀 139명으로 구성된 특수팀은 수사 책임자인 팀장을 포함해 여성 수사관 인력을 50% 수준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로 인해 경찰은 여성폭력범죄에 있어 피해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한 세심한 피해자 보호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각 경찰서에도 여성청소년 수사를 담당하는 중간관리자 직무에 여성 경찰관 배치를 확대한다. 여청수사팀 중 여경이 배치되지 않은 54개 경찰서와 154개 팀에 우선 배치를 결정했다.
 
현재 18.3%에 불과한 여청수사팀 내 여경 비율은 점진적으로 증가시킬 계획이다. 먼저 다음달 하반기 정기인사에서 이를 논의하게 된다.
 
여성 전문가와 수사 인력 충원도 계속적으로 개진한다. 여성 수사전문가 양성을 위해 심리학·여성학 등 전공자를 여성 경찰관으로 경력채용할 방침이다.
 
또 여성폭력 관련 민간 전문가를 '조사과정 조정관'으로 채용해 피해자 초기 상담 및 수사과정에서의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을 담당하게 할 예정이다.
 
경찰대·간부후보에서 새로 뽑힌 여경의 필수현장보직 2년 중 1년은 여성청소년수사팀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한다. 중앙경찰학교 신임 여경 교육과정에 '여성대상범죄 수사 전문 교육' 과정을 새로 개설해 수료자는 여청수사팀 배치 등 여성 수사요원 인력으로 활용하는 안도 살펴보고 있다.
 
경찰청 관계자는 "기존 부서별 단편적 대응에서 벗어나 선제적으로 대책 마련이 가능해 질 것"이라며 "전 경찰관이 여성대상범죄에 대한 이해와 감수성을 갖추도록 관련 교육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