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후도 등 요건 갖춘 곳 대상으로 15일 지정 개발계획해당지역 부동산 가격 폭등 예상 … 투기조장 우려 커서울시의 `‘뉴타운’추가 대상지역 가운데 11곳 정도가 이달 안으로 일괄 선정되고 지역여건에 따라 연차적으로 개발되게 됐다. 서울시는 지난 달 26일 “자치구가 신청한 뉴타운 추가 사업지역 가운데 낙후도 등의 요건을 갖춘 곳을 대상으로 15일께 일괄 지정한 뒤 연차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10월 3곳(길음, 왕십리, 은평)을 뉴타운 시범사업 대상으로 지정한 후 2012년까지 연차적으로 전체 24곳 정도의 뉴타운을 개발키로 했다. 이에 지난 7월 각 자치구가 신청한 17곳에 이르는 대상지역에 대한 심사작업을 거쳐 내달 추가 뉴타운 지역 3∼5곳을 발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도시개발의 선계획-후개발 원칙에 따라 난개발 방지와 지역개발에 따른 자치구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키 위해 추진절차를 바꿔 일괄선정후 준비가 완료된 곳부터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김병일 지역균형발전추진단장은 “현재 자치구가 신청한 17곳 가운데 11곳 가량이 대상에 적합한 것으로 분석됐다”며 “일괄 선정된 지역에 대해서는 자치구별로 자체 계획을 수립하고, 개발준비가 완료되는 곳부터 우선사업시행지구로 선정, 투자심사와 예산배정 등을 거쳐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시는 내달 뉴타운 대상지역을 일괄 지정한 뒤 기본계획 수립 등을 거쳐 내년 8∼9월 이들 지역 가운데 3∼5곳 정도를 우선사업시행지구로 선정할 계획이다. 뉴타운 대상지역으로 지정되면 내년 8월 기본계획 수립시까지 신축 등 건축행위 일부가 제한되게 된다. 하지만 뉴타운 대상지역을 일괄 선정할 경우 해당 지역 부동산 가격 폭등이 예상돼 투기조장의 우려가 크고, 8월 발표키로한 추가대상지역 선정을 계속 미뤄오다 선정방침을 갑자기 바꾸는 것은 일관성을 잃은 것이라는 비판을 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