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 수준이 높을수록 보수적 낮으면 진보적?!
- 모집단 신뢰도가 높아야 조사도 ‘객관적’
 

여론조사 기관에서 발표하는 조사 자료에는 성, 연령, 지역 외 여러 변수들이 있다. 지난주에 언급한 이념 성향 외 생활 수준, 직업, 출신지역과 같은 변수들이 있는데 이들 지표는 응답자의 성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
 
특히 생활 수준과 정치적 성향의 상관 관계에 대해 일반적인 가설은 “소득 수준과 생활 수준이 높을수록 보수적이고, 낮을수록 진보적이다.”라고 말한다. 이에 대해서 정말로 관련이 있는지, 있다면 어느 정도인지 간단하게나마 살펴보고자 한다.
 
지난주에 이어 사회적, 정치적 특징들에 따른 영향, 그중에서도 생활 수준이 정치 지표 조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분석의 객관성을 위해 지난주 7월 20일 기고에서 활용한 한국갤럽 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한국 갤럽의 53주 간 조사 중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에서 긍정평가가 84%로 가장 높았던 2017년 6월 첫째 주 조사와 63%로 가장 낮았던 2018년 2월 첫째 주 조사의 생활 수준 분포를 세분화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 국민들의 생활 수준을 상, 중상, 중, 중하, 하의 다섯 단계로 나눈다면 귀댁의 생활 수준은 어디에 속한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2017년 6월 첫째 주 조사에서는 ‘상/중상’ 13.0%, ‘중’ 43.2%, ‘중하’ 25.7%, ‘하’ 17.3%로 조사되었다. 이후 8개월 후인 2018년 2월 첫째 주 조사에서 생활 수준이 ‘상/중상’에 속한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15.9%로 2.9%p, ‘중’은 44.0%로 0.8%p 증가한 반면, ‘중하’는 2.1%p 감소한 23.6%, ‘하’는 2.6%p 감소한 14.7%로 조사되었다.
 
생활 수준이 ‘상/중상’과 ‘중’에 속하는 응답자 비율이 증가한 반면, ‘중하’, ‘하’는 감소한 결과로 조사됐다. 결국 이념과 마찬가지로 생활수준도 정치지표에 같은 패턴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대통령 직무평가의 긍정평가 결과는 하락(-21%)으로 나타났다. 생활 수준에 대한 일반적인 가설이 어느 정도 맞는 샘이다.
 
물론 이념 성향과 생활 수준은 상대적 변수이므로 이 두 지표만으로, 직무평가, 정당 지지도 등의 정치지표 조사의 흐름을 모두 읽어 낼 수는 없다. 그러나 이념성 향, 생활 수준 등과 같은 사회적, 정치적 특징들이 정치지표 조사의 변수로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조사 과정의 세밀함과 신중함이 매우 중요하다.
 
여론조사는 공공재이다. 여론조사가 여론의 흐름을 알려주는 정보이기 때문이다. 다수의 유권자는 전체 결과에 대한 인지만을 중요시할 수 있다. 따라서 조사기관에서는 조사 과정에서 사회적, 정치적 변수까지도 반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전체 결과의 왜곡으로 인한 공공성 훼손을 막을 수 있다.
 
누차 강조하지만 모집단이 객관적이어야 객관적인 여론조사다. (해당 분석은 한국갤럽 2017년 6월 1주차에서 2018년 7월 3주차까지 53주 간의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분석한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