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강단 있고 치밀하게 경제공부해 온 내가 바로 적임자”

 

“시한부 정당인 평화당…당명 빼고 다 바꿔야”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민주평화당 8‧5 전당대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굵직굵직한 뉴스가 쏟아지는 정국에 평화당 전대가 관심 밖으로 밀려난 모양새지만, 평화당 입장에선 차기 당대표가 누가 되느냐는 당의 운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이다.

이런 가운데 당권 출사표를 던진 3선의 유성엽(58‧전북 정읍‧고창) 의원은 “비전 없는 시한부 정당인 평화당에 변화가 절실하다”며 “당명만 빼고 모든 걸 다 바꿔야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유력 경쟁자인 정동영 후보에 대해서는 “흘러간 물이 물레방아를 다시 돌릴 수는 없다”며 꽉 찬 견제구를 날렸다.

또 유 의원은 향후 더불어민주당과의 통합은 없을 것이며, 최근 청와대 발 ‘협치 내각’과 관련해선 “정책 협치부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유 의원에게 사전 인터뷰 질문서를 보내 지난 26일 받은 일문일답 내용이다.

 
- 8.5 전당대회 당권 도전에 나섰다. 본인이 차기 당대표가 돼야 하는 이유는.
 
▲지금 우리 평화당은 6‧13지방선거 참패와 1~2%대의 지지율로 힘 없고 비전 없는 시한부 정당이다. 당명만 빼고 모든 것을 다 바꿔야 한다. 변화가 필요하다. 그 변화의 시작은 간판의 교체로부터 시작된다. 당의 위기를 돌파할 추진력과 관록이 있는 새로운 간판, 유능한 지도자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는 3선 경력에 국회 교문위원장(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을 지냈다. 경력도 있고 강단도 있다.
 
또 저는 오래전부터 꾸준한 공부와 많은 경제전문가들과의 토론을 통해 국가경제를 경영하는 법을 준비해 왔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경제 실정을 지적하고 문재인 정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명확하고 구체적인 경제정책을 제시할 수 있는 제가, ‘먹고사는 것만큼은 1등인 평화당’ ‘경제정당, 민생정당 평화당’으로 만들 수 있는 적임자라고 생각한다.
 
- 경쟁 주자인 정동영‧최경환 후보보다 ‘이 부분은 내가 낫다’ 세 가지를 꼽는다면.
 
▲첫 번째로 지금 평화당은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흘러간 물이 물레방아를 다시 돌릴 수는 없다. 이제는 떠오르는 태양과 함께 밝은 미래를 향할 때다. 두 번째로 저는 정치적인 저력과 행운을 갖고 있다고 자부한다.
 
민주당의 텃밭, 호남 지역에서 무소속 출마 2번(18‧19대 총선), 국민의당 소속으로 출마 한 번(20대 총선) 등 총 3번 승리하며 무에서 유를 창조한 저력이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태풍이 불었음에도 제 지역구인 고창에서는 재선 도전에 나선 민주당 현직 군수를 꺾고 평화당 군수를 당선시킨 행운도 있다.
 
끝으로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국가경제의 경영에 대해 심혈을 기울여 공부해 왔다. 3년 전부터 치밀한 경제 공부와 많은 경제전문가들과의 토론으로 준비된 제가 두 후보님들보다 나은 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 평화당의 제1과제는 무엇이라고 보는지, 이를 위한 해법은.
 
▲현재 문재인 정부는 남북 문제나 적폐 청산은 아주 잘하고 있지만, 중요한 경제는 실패할 우려가 크다. 경제정책의 실패는 결국 집권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런 상황이 왔을 때 대안 정당으로 살아남아 주체적인 역할을 해나갈 수 있도록 강하고 단단한 경제 정당, 실력 있는 대안정당을 만드는 게 우리 평화당의 우선 과제라고 생각한다.
 
- 지난 23일 노회찬 의원의 안타까운 소식이 있었다. ‘평화와 정의’ 공동교섭단체 지위도 붕괴됐는데.
 
▲먼저 한평생 노동자 입장에서 일생을 살아오신 노회찬 의원님의 명복을 빈다. 부득불연 우리 평화당과 정의당 간 공동교섭단체 지위가 상실됐다. 이로써 평화와 정의, 바른미래당을 포섭하고 자유한국당을 포위해 온 기존 민주당의 전략은 무뎌질 수밖에 없게 됐고, 바른미래당이 캐스팅보트로서 목소리를 높일 가능성이 커졌다.
 
우리 평화당 입장에서는 원내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하게 된 만큼 몸은 바른미래당에 있지만 마음은 평화당에 있는 3명의 비례대표(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들을 그들의 뜻대로 우리 당 의원으로 활동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 당대표가 되면 민주당과의 관계 설정은 어떻게 할 생각인지. 민주당에선 평화당이 ‘남북관계 외엔 협조한 것이 없다’는 성토도 나오는데.
 
▲추미애 대표가 야당을 바라보는 인식에 대해서는 딱히 말할 필요가 없다. 집권 여당 대표로서의 관용이나 포용력, 상대방 배려는 전혀 보이지 않았던 것이 한두 번이 아니지 않은가? 우리는 탄핵 과정부터 적극 민주당과 궤를 같이해 왔다. ‘민주당 2중대’ 소리까지 듣는 당에게 고마워하기는커녕 저런 식으로 오만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지금은 ‘자강’이 중요하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실력을 갖췄느냐, 못 갖췄느냐의 문제다. 우리가 무너질 당이라고 생각하면 (민주당이 우리와) 연정하려고 하겠나. 설사 정부로부터 연정 제안이 온다 해도 장관 두세 자리 얻고 꿀 먹은 벙어리로 살아가는 건 죽는 길이다.
 
- 평화당의 향후 미래에 대해 부정적 시각도 존재한다. 결국 21대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과의 통합 내지 합당이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는데.
 
▲과거 민주당을 나와서 국민의당을 만들고 국민의당을 나와서 평화당을 만들었지만, 통합은 맞지 않다. 민주당도 원치 않는다.
 
- 최근 청와대에서 ‘협치 내각’을 표현을 처음 쓰면서 사실상 연정 의사를 밝혔다. 당 내부에서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아는데, 이에 대한 유 후보의 입장은.
 
▲사실 청와대로부터 공식으로든 비공식으로든 제안을 받지 않았다. 정식 제안이 온다면 제안 내용을 파악해 응할지 말지 논의해 봐야겠지만, (지금) 청와대의 협치 내각 발언에는 구체성이 떨어진다. 협치 내각이라는 것이 연정과 같은 의미인지, 소연정인지, 대연정인지 불명확하다.
 
협치 내각의 전제는 정책협치, 즉 정책연대다. 정국돌파용으로 불쑥 작은 당에게 장관직 1~2개를 던져주는 것은 의미도 없고 진정성도 없는 일이다. 세계 어느 나라도 이런 방식으로 불쑥 협치 내각을 제의하지 않는다. 정책 합의를 먼저 하고, 그 다음에 나눌 수 있는 장관직에 대해 합의하는 순서로 나아가는 게 일반적이다.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회 다수당에게 내각 구성권 이양 및 선거제도 개혁 제안, 2년 후 대연정 제안은 당시 한나라당의 거부로 불발된 바 있고, 열린우리당의 과반 의석이 붕괴된 2005년 상반기 이후 민주노동당과 민주당에도 소연정을 제안했으나 역시 거부됐다. 이는 정책 연대라는 과정이 생략됐기 때문이다.
 
국회와 협력 없이는 국정 개혁은 물론이고 일상적인 국정 운영도 불가능하다. 국회는 장관직 1~2개로 떡고물을 나눠주는 곳이 아니라 엄연히 국민이 선출한, 국민을 대표하는, 그래서 대통령이 우선적으로 함께해야 하는 국정 파트너라는 인식부터 전환할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