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명 소하택지지구 개발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지역 땅주인들이 현시세 이상의 토지보상금을 적극 요구하고 나서 향후 사업진행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또 이 지역은 경부고속철도 광명역세권 개발사업지와도 가까워 토지수용 보상액의 선례를 남길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사업 시행자인 대한주택공사 경기지역본부에 따르면 소하택지지구 개발사업은 현재 토지수용을 위한 토지 및 지장물 조사를 마치고 해당토지에 대한 감정평가작업이 진행중인 상태다. 이에 해당토지소유자들이 턱없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보상 평가액을 현시세 이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소하지구토지소유자대책위원회 김정호 회장은 “이 지역은 광명역세권 개발 호재 등으로 인해 인근 땅값이 하루가 다르게 오르고 있다”며 “이에따라 토지 감정평가시 현시세를 명확히 반영해 보상금액은 그 이상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현재 소하동 일대 전답은 300만원을 줘도 팔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실제로 소하지구 인근 대로변 땅값은 평당 300만원을 훌쩍 넘어서 400∼500만원대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으며 1,000만원에 육박하는 곳도 많다는게 현지 중개업소 설명이다. 하지만 토지수용에 따른 보상액은 100∼200만원 수준이거나 그보다도 훨씬 못미칠 가능성이 크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어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인근 주민 K씨(63·소하동)는 “이 땅은 31년 전부터 그린밸트 지역으로 묶여 온갖 불편을 감수하며 살아왔다”며 “정부가 공익사업이라는 명분아래 해당주민의 재산권을 무시한채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주택공사 택지보상과 관계자는 “내달 중순경 평가결과가 나오는대로 법적절차를 거쳐 보상금을 지급할 뿐”이라며 “하지만 현지 주민들이 선정한 감정평가사가 참여해 평가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주민의견도 최대한 수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린벨트를 해제해 택지지구로 개발하는 사업은 처음으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지만 토지소유주들이 요구하고 있는 보상금액은 과도한 면이 많다”고 덧붙였다.이와 관련 광명시는 지난 18일 소하택지보상협의회를 구성해 사전의견수렴, 잔여지 범위, 이주대책, 토지소유자의 요구사항 등에 대한 협의를 진행중에 있다.보상협의회는 시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토지소유자를 비롯, 관계공무원, 관련업계 종사자, 주택공사 등이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보상협의회의 협의사항은 강제력을 가지지 못해 형식적인 기구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이에대해 광명시의회 최호진 의장은 “소하지구 토지보상 문제는 시의원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사업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보상비 문제 등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최우선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하지구는 광명시 소하· 하안동 일대 31만평 규모로 조성되는 택지개발지구로 아파트 5,520가구(임대2,860)와 단독주택 164가구 등이 들어서게 된다. 서울도심으로부터 남서쪽 약 16㎞지점에 위치하고, 서울 오류∼안양간 도로, 서부간선도로, 경부선 시흥역 등의 이용이 편해 교통환경이 뛰어난 지역이다. 용적률 160%를 적용해 최고 15층, 평균 12층 규모의 중·저밀도로 개발되며, 공원녹지비율이 21.5%로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내년 하반기께부터 분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