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31일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초동부실 수사 논란을 빚은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이 유임된 데 대해 “이번 인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청산해야 할 적폐 중 적폐”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주민 청장의 재신임 문제는 정권 핵심의 잘못에 대해 봐주기 한 사람을 확실히 챙기겠다는 신호를 줄 우려가 있다”며 “이런 인사가 검경 등 권력기관 종사자들에게 주는 신호가 무엇이 될지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초동수사 이후, 특검 수사가 개시되기 전까지 수사를 담당했던 서울지방경찰청의 은폐·축소 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허익범 특검의 핵심은 드루킹의 댓글 조작과 인사청탁 과정에서 김경수 경남 지사의 지시와 불법적인 거래는 없었는지 (밝히는 것)”이라며 “또 이번 사건과 관련된 청와대 인사는 물론, 검경의 감싸기 수사 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과거 이주민 청장은 드루킹 사건 수사 초기, 드루킹이 보낸 텔레그램 메시지를 당시 김경수 의원이 읽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 부실 수사, 은폐 의혹 등의 논란을 야기한 바 있다.
 
한편, 최근 드루킹 김 모씨로부터 ‘USB’를 확보한 특검은 USB에 정치권 인사가 연루된 정황을 파악, 수사를 진행 중이다. 우선 그간 연루 의혹을 받아온 김경수 경남지사의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