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10일 제주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백지화의 가능성을 일축하면서 전면 중단을 요구하는 시민단체와의 갈등이 첨예해질 전망이다.
 
안동우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삼나무 훼손을 최소화하는 합리적인 대안이 마련되기 전까지 공사를 재개하지 않겠지만 백지화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도민·도의회·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고 전면 중단 요구에 대해 선을 그었다.
 
반면 안 정무부지사는 “각종 언론에서 문제를 제기한 선족이오름의 훼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존에 계획한 도로 노선을 틀어 조정했으며 800m에 이르는 삼나무 군락지를 전부 벌채하는 것은 아니다”며 “삼나무를 전혀 안 건드릴 수는 없겠지만 훼손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논란 소지에 대해 해명했다.
 
공사 중단 시기와 관련해서 그는 “현재 계획에 따르면 공사 기간은 오는 2022년까지 잡혀있지만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기본안을 마련하기까지 1~2개월이 걸릴 것으로 본다”며 “시기에 연연하지 않겠지만 전면 백지화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곶자왈사람들 및 노동당·정의당·녹색당 제주도당 등은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해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를 전면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비자림로의 확·포장 공사가 도내외적으로 공분을 사는 이유는 제주가 지닌 제1의 가치인 자연경관이 파괴되기 때문”이라며 “도민으로서 비자림로 공사의 전면 중단을 요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제주도가 지난 8일 해명자료에서 ‘향후 제2공항 건설이 가시화될 경우 송당~수산 구간의 4차로 확·포장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면서 “해당 지역은 오름 군락지역으로 자연경관이 탁월한 지역으로 이번 비자림로 공사는 제2공항이 가져올 재앙의 서막”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해당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제주도청을 향해 “제주도는 도민에게 비자림로 공사를 계기로 제2공항이 들어서면 도로를 비롯해 동부지역 일대가 어떻게 파괴되는지 상세히 설명해야 할 것”이라며 “제주도의회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비자림로 공사 진행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의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고 분명히 했다.
 
비자림로 도로건설공사는 제주시 구좌읍 대천교차로~금백조로 입구까지 2.9㎞에 이르는 구간을 4차로로 확·포장한다는 취지의 사업이다. 지난 2013년부터 도로정비기본계획 반영 및 행정절차 이행 등을 거쳐 지난 6월 공사에 돌입했다.
 
쟁점이 된 삼나무 벌채는 지난 2일부터 시작됐으며 공사가 중단된 7일까지 삼나무 군락지 500m 구간 총 915그루(총 계획수량 2160그루)가 벌목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